결정날때.

입력 2008-02-18 01:08 수정 2008-02-18 01:08
우주의 나이는 한때 200억년이 넘었다고 했었지만, 최근에는 100~150억년 사이 중에서 하나를 뽑으면 크게 틀리지 않습니다. 지구는 45억년 정도 된다고 과학자들은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은하와 은하간의 거리나 지구 내부의 온도, 탄소측정 등 여러 가지 방법들을 이용해서 나름대로의 과학적인 증거들과 논리를 내세웁니다. 하지만 우리가 이런 과학을 이야기 하게 된 것은 그리 오래된 일이 아닙니다.

 

17세기에 아일랜드의 수도사 제임스 우셔는 지구의 모든 것이 기원전 2만3천4백년 10월 23일 오전 9시에 시작되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 다음에는 영국 캠브리지 대학의 존 라이트푸트가 기원전 4004년 10월 23일 9시부터 천지창조가 시작되었다고 주장했고, 오랫동안 서구사회에서 그렇게 믿어져 왔습니다.

 

지금의 과학이 몇 억년 정도일 것이라고 어림잡아 이야기하는 것에 비해 정확한 날짜와 시간까지 이야기 했음에도 사람들이 믿었다는 것이 놀라울 뿐입니다.

 

우리는 뭐가 언제 시작되었는지에 대해 관심들이 많고 정확히 알고 싶어합니다. 오랜 역사를 강조하고 수십 대에 걸쳐 내려온 정통성에 대해서도 신뢰와 존중을 아끼지 않습니다. 하지만 스스로 우리가 얼마나 오래되었으니 인정해 달라는 태도는 비웃음만 살 뿐입니다. 그것은 오래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보존할 가치가 있고 사람들의 가슴에 공감을 줄 수 있어야 의미를 갖습니다.

 

사실 얼마나 오래되었는지 보다는 그 동안 얼마나 가치 있었는지가 더 중요합니다. 수십 년, 수백 년이 지속되어왔다고 해도 오늘 끝날 수도 있고 내년에 끝이 날 수도 있습니다. 어차피 세상에 영원한 것은 없으니 그것을 슬퍼할 필요는 없습니다. 오히려 그렇기에 더 소중하고 값어치 있는 것입니다.

 

우리가 지금 하고있는 일도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 그리고 언제 끝나게 될지는, 그 시작과 끝이라는 의미는 있으나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종종 아래의 글을 되뇌이곤 합니다.

 

‘ 당신의 묘비에는 두 개의 날짜가 적힐 것이며,당신의 모든 벗들이 그것을 보게 되겠지만,소중했던 모든 것은 두 날짜 사이의 작은 이음 표시에 있나니… ‘

 

오늘도 살아있는 우리는 아직 그 이음표 안에 머물러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오늘 그 이음표가 끝나기도 할 것입니다.

이음표 뒤쪽의 날짜가 결정되기 전까지 그 사이를 어떻게 채울 것인지는 여전히 당신의 결정이며 선택입니다.
------------------------------------------------------
김영범 장편소설 초아 - DAUM에서 '초아'를 검색하세요.

제 가슴이 느끼는 것들을 이야기하고, 여러분의 마음이 해주는 이야기를 듣고 싶습니다.
머리로 계산하고 이익부터 따지는 문명을 버리고, 가슴으로 생각하고 심장으로 기억하는 새로운 문명을 여러분과 함께 만들고 싶습니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

투표보험설계사·택배기사 등 노동3권 보장, 어떻게 생각하세요?

  • 특수형태 근로자도 노동조합을 결성하고 교섭을 통해 권익을 보호받을 것 418명 37%
  • 4대 보험 적용 등 고용주의 부담이 늘어나면 일자리가 되레 줄 수도 우려 713명 63%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