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률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것은 마치 열 발자국쯤 떨어져서 작은 바늘 구멍으로 더 작은 모래알을 던지는 것과 같습니다. 태평양 한가운데서 호랑이를 만날 확률이라도 만일 성공하게 된다면 대단한 대가가 있다고 굳게 믿고 있는 것입니다.

 

무엇을 얻는다는 것은 그만큼의 노력을 요구합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공짜를 좋아하는 것 같습니다. 공짜는 노력하지 않고 얻어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런 우리의 심리를 이용해서 경품 이벤트를 하고, 복권이 발행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우리와 같아서 대부분의 경우에 경품을 주고도 충분히 이익을 남기게 되며 복권의 수익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사실 경품이나 복권에 당첨되려면 경품 이벤트에 참가해야 하고 복권을 사기위해 시간과 돈을 투자해야 합니다. 복권이 불로소득으로 구분되어서 큰 세금을 내야 하지만 전혀 노력하지 않았다고는 말 할 수 없을 것입니다.

 

더 한심한 사람들도 세상에는 많습니다. 그들은 복권을 사지도 않고 가만히 집에 앉아서 1등에 당첨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복권 판매소에 가서 구입하는 최소한의 투자와 노력도 들이지 않고 막대한 이익을 바라는 것은 바보입니다.

 

이상한 것은 그것이 바보짓인줄 알면서도 바라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가장 큰 문제는 그 바보들이 대부분 젊은 사람들이라는 것에 있습니다. 수많은 대학생과 젊은이들이 다단계의 유혹에 빠지는 결정적인 이유는 작은 노력으로 큰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거짓말을 믿거나 혹은 믿고 싶어하기 때문입니다.

 

거기에 매스 미디어들이 그들의 상상이 이루어지는 것을 보여주고 있는 것도 문제입니다.

현실에서는 드라마처럼 어느날 갑자기 대단한 누군가의 숨겨진 후계자가 되거나, 엄청난 남자나 여자와 사랑에 빠지거나, 길을 걸어가다 우연히 스카우트되어 스타가 되는 일은 처음에 언급한 사건들만큼 확률이 희박합니다.
 

이루고 싶은 목표나 꿈이 있다면 그 꿈을 이룰 만큼의 노력을 쏟아야 합니다. 아니 그 이상을 투자해야 할 것입니다. 1년을 걱정하고 징징대도 해결되는 일이 없듯이, 아무리 이루고 싶은 마음이 강렬해도 가만히 앉아서는 먼지만큼도 진척되지 않습니다.

 

당연히 노력과 인내는 누구도 좋아하지 않는 어려운 실천입니다. 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그 대가가 큰 것입니다. 유사이래 일어난, 그리고 앞으로 일어날 모든 결과는 노력에 비례합니다.

 

물론 감나무 아래서 입을 벌리고 있으면 언젠가는 입 안으로 감이 떨어질 것입니다.

다만 그전에 굶어 죽을 것이라는 것을 장담합니다.
제 가슴이 느끼는 것들을 이야기하고, 여러분의 마음이 해주는 이야기를 듣고 싶습니다.
머리로 계산하고 이익부터 따지는 문명을 버리고, 가슴으로 생각하고 심장으로 기억하는 새로운 문명을 여러분과 함께 만들고 싶습니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