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내커

미쳐있다.

강력한 동기는 실행의 원동력입니다.

동기가 강하면 강할수록 오랜 기간동안 아무리 실패를 한다고 해도 끝없는 도전을 할 수 있는 힘을 가지게 됩니다.

 

범죄에서도 동기는 중요하게 취급됩니다. 그래서 경찰은 범죄자의 범행동기를 밝히기 위해 노력합니다. 동기라는 것은 다른 사람을 해치기 위해 철저하게 준비할 만큼 사람을 악하게도 만드는 것입니다.

 

에베레스트산을 오른 사람은 그 산을 오를 만큼 강력한 체력이 있어야겠지만 정작 필요한 것은 그 산을 오를 만큼의 동기입니다. 마찬가지로 인간의 한계를 넘나드는 일들을 이룬 사람들은 그만큼 그 일에 대한 동기가 있었던 것입니다.

 

목표도 같은 시각에서 이해됩니다.

훌륭한 업적을 이루고, 위대한 변화를 가져온 사람들이 그들의 목적을 이룰 수 있었던 것 역시 그 목표에 대한 애착과 목마름이 강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흔히 미친다는 말을 씁니다.

누구는 동물에 미쳤고, 누구는 컴퓨터에 미쳤습니다. 그렇게 한 분야에 미친 사람들이 그 분야를 발전시킵니다. 그것도 사람들이 상상도 못할 만큼 엄청나게 발전시켜 놓습니다.

 

요즘도 그렇지만 한동안 동기부여에 대한 강좌나 특강, 책들이 쏟아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졌습니다. 사람의 마음이란 서면 앉고싶고, 앉으면 눕고싶은 것이라서 충격적인 상황을 겪거나 큰 결심을 하고도 얼마 지나지 않아서 흐지부지 되고 맙니다.

 

한번의 충격보다는 지속적인 동기부여가 중요하고 그것이 유지될 수 있도록 자꾸 확인하고 긴장을 늦추지 않도록 스스로 힘써야 합니다.

억지로 자신을 옭아맨다면 효율이 떨어질 것은 당연합니다. 그래서 미치는 것이 좋습니다. 미치면 관리할 필요도 없습니다. 아니 오히려 적당히 말려야 할 것입니다.

 

그 어떤 책도, 연설도 특정한 한 사람에게 맞추어 줄 수는 없습니다. 그 자신에게 미칠만큼 원하는 것이 있어야 하고, 그것을 깨달아야 합니다. 따라서 진정한 동기부여는 자기 스스로 외에는 방법이 없습니다. 그러니 외부에서 동기를 찾으려고 애쓰지 마십시오.

 

평생 무엇인가에 미쳐보지 않는다는 것은 불행한 일입니다.

여러분을 미치게 만들 동기를 찾으십시오.

그때부터는 시간이 아까워 질 것입니다.

제 가슴이 느끼는 것들을 이야기하고, 여러분의 마음이 해주는 이야기를 듣고 싶습니다.
머리로 계산하고 이익부터 따지는 문명을 버리고, 가슴으로 생각하고 심장으로 기억하는 새로운 문명을 여러분과 함께 만들고 싶습니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