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내커

영화처럼.

델마와 루이스는 여행을 떠났습니다.

답답한 현실과 참고만 살아온 바보 같은 일상에서 벗어나, 차를 타고 둘은 무작정 떠났습니다.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둘은 여러 사람들을 만나고 특별한 경험을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절벽으로 차를 달려 영원한 둘만의 여행을 시작합니다.

 

영화는 하나 하나가 모두 이야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살고있는 현실과 같은 이야기도 있지만, 상상에서나 가능한 이야기들도 펼쳐집니다. 슈퍼맨의 능력이나 해리포터의 모험을 즐거워하고 인정하는 것은, 그것이 영화 속의 이야기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도 영화 속의 주인공처럼 멋진 모험을 떠날 수는 있습니다. 일상을 잊어버리고 모든 것을 뒤로하고는 훌쩍 떠날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영화 속의 주인공들과 같지는 않아도 많은 새로운 사람들과 경험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그런데 영화나 연극 속의 주인공들은 그 다음을 생각하지 않습니다. 또한 영화에서는 그 다음 이야기를 보여주지도 않습니다. 우리가 보는 엔딩 장면이 그 이야기의 끝이기 때문입니다. 그 이야기의 결말에는 남겨진 상황에 대한 책임이 없습니다. 누구도 그 책임에 대해 언급하지도 않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살고 있는 영화 밖의 세상은 그 다음 이야기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보통은 그 다음에 남은 시간이 더 많습니다. 일상을 버리고 떠난 모험이 끝나고 나면, 대부분의 경우는 다시 일상으로 돌아와서 떠났던 빈자리를 채워야 하고, 밀린 일을 해야 합니다. 취했던 행동이 파격적일수록 그 책임 또한 크게 돌아올 것입니다.

 

우리는 백마 탄 왕자를 만나거나 탑에 갇힌 공주를 구해내면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 다음에도 평생 살아가야 할 사람들입니다. 언제나 나중을 생각하고 다음을 예상해야 하는 것입니다.

 

물론 세상을 살다 보면 영화의 주인공 같은 행동을 해야 하거나, 운명처럼 비켜갈 수 없는 상황에 직면하기도 합니다. 중요한 것은 대부분의 영화는 그 결과가 해피엔딩으로 끝나지만 현실은 반대의 경우도 많습니다.

 

꿈을 꾸지말고 무모한 도전을 하지 말라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오히려 저는 델마와 루이스와 같은 부류에 속해 있는 사람입니다.

다만 그 대가를 충분히 치룰 각오를 하고, 내가 시작한 모험이 끝난 후에 돌아올 책임과 결과에 대한 각오를 가지고 시작하라는 말입니다.

델마와 루이스처럼 절벽을 향해 질주할 수 있는 용기가 없다면, 지금의 현실에서 만족해야 할 것입니다.

 

우리의 인생은 막이 내리면 끝나는 영화가 아닙니다. 언제나 그 다음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들처럼 용감할 각오가 되어 있다면 지금 시동을 걸어도 좋습니다.

선택은 언제나 우리의 것이었습니다.

제 가슴이 느끼는 것들을 이야기하고, 여러분의 마음이 해주는 이야기를 듣고 싶습니다. 머리로 계산하고 이익부터 따지는 문명을 버리고, 가슴으로 생각하고 심장으로 기억하는 새로운 문명을 여러분과 함께 만들고 싶습니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