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대담하지를 못합니다.

 

강심장을 가지지도 못했으며 일이 조그만 어긋나도 불안해 하고, 작은 일도 그냥 넘어가질 못하고 시시콜콜 기억하고 신경을 씁니다.

무엇이든지 정확한 것을 좋아합니다.

하지만 세상에는 어찌 될지 모르는 일들이 더 많으며 특히 장래의 일은 더욱 그렇습니다.

 

우리는 모두가 미래에 대한 불안과 걱정으로 저축도 하고 보험도 들며, 여러 대책들을 세우려고 노력합니다.

여러분에게 부양해야 할 가족이 있다면 그것은 더욱 큰 무게로 마음의 어깨를 쉬지 못하게 할 것입니다.

 

새로운 일을 시작할 때마다 혹은 이미 어느 정도 진행중일 때에도 잘못되지는 않을까, 무슨 일이 생기진 않을까 하여 자꾸만 확인을 하고 싶어합니다.

그래서 어떤 사람은 신에게 기도하고 누구는 용하다는 점쟁이를 찾아가서 조언을 얻거나 앞으로의 상황을 알고자 합니다.

 

여러분이 꿈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다면, 그리고 그 꿈이 진정으로 자신이 원하는 일이라면 더욱 잘못될까 해서 공들이고 신경을 쓸 것입니다.

 

이것은 겨울이나 비오는 날에 버스를 탄 것과 같습니다.

   버스가 목적지를 향해 열심히 달리고 있는 동안 차 안과 
   밖의 온도차이에 의해서 차창유리에 김이 서리게 됩니다.

많은 사람들은 자꾸만 어디까지 왔는지 혹은 제대로 가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창을 닦습니다.

 

여러분이 목적지로 가는 버스만 제대로 탔다면, 그렇게 자꾸만 확인하지 않아도 시간이 지나면 버스는 목적지에 도착하고 여러분은 원하는 곳에 있게 될 것입니다.

 

우리가 각자의 목적을 정확히 알고 그것을 위해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면 시간이 지난 후에 원하는 모습대로 이루어질 것입니다.

 

걱정하지 마십시오.

제 어머니의 표현을 빌려보자면

“걱정하고 고민해서 해결된다면 한 달이라도 하겠다”입니다.

 
자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면 우리의 몫은 다한 것입니다.

진인사대천명[盡人事待天命]이라고 했듯이, 사람이 그 할 일을 다하고 나면 나머지는 하늘의 뜻에 맡기면 됩니다.

 

조급해 하지도 말고 불안해 하지도 맙시다.

노력한 만큼의 보상은 어떤 식으로든지 있을 것입니다.

게다가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고 했습니다.

 

힘쓰고 있다면 우리의 꿈과 목적은 반드시 이루어 질것입니다.

그래도 창유리를 닦을 때에는 하늘과 구름도 그리고 풍경과 사람도 보시길 바랍니다.

목적을 이루기 전에 우리가 해야 할 준비가 하나 있다면, 그 다음에 해야 할 또는 하고 싶은 일일 것입니다.

 

걱정하지 말고 시작합시다.
제 가슴이 느끼는 것들을 이야기하고, 여러분의 마음이 해주는 이야기를 듣고 싶습니다.
머리로 계산하고 이익부터 따지는 문명을 버리고, 가슴으로 생각하고 심장으로 기억하는 새로운 문명을 여러분과 함께 만들고 싶습니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