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와 같은 내일을 살고 싶은가?”라고 물으면,



대부분 많은 사람들은 다르게 살고 싶다고 대답한다. 어딘가 변화를 주고 싶고, 무언가 다른 느낌의 미래를 만들고 싶다고 한다.



“그렇게 살면 되지 않느냐?”고 반문해 보지만, 변화가 쉽지 않은 건 필자 또한 마찬가지이다.





어느덧 21세기도 6년째로 접어 든다. 새로운 천 년을 맞이한다고 아우성을 쳤던 2000년대도 곧 5년이 지나간다.



급변하는 불확실성의 시대, 모두가 변해야 하고 무조건 변화를 추구하자는 이야기는 아니지만, 전통과 관습, 도덕률과 윤리와 같이 지켜야 할 건 또 지켜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지킬 건 지켜 가면서 발전을 위한 변화를 조화롭게 이끌어 가는 게 지혜로움이 아닐까 한다.





어떻게 변할 것이며 무슨 변화를 이끌자는 것인가?

변화를 추구하는 과정에 뾰족한 원칙은 없을까?

변화를 통한 발전과 성공의 7단계를 만들어 보자.







1. 매일 매일의 보다 나은 작은 변화와 선택

(Making better choices everyday)



아침에 일어 나는 시간을 어제보다 조금만 빠르게 조절한다든가, 서점에서 책을 고를 때 재미있고 쉬운 책보다는 조금 어렵거나 지루하게 느껴지더라도 지적(知的) 호기심을 채워 주고 오랫동안 기억하고 싶을 책을 선택하는 습관을 만들어 보는 거다. 늘 만나는 사람만 만나려 하지 말고, 부담스럽고 어색하지만, 도움을 받을 수 있고 배울 게 있을만한 사람을 만나려 해 본다.



도움을 요청하는 사람이 있으면 앞뒤 계산하지 않고 나서서 도와 줄 수 있다면 그 의미는 더욱 클 것이다. 고객을 만나러 갈 때 잠시 머물러, 고객이 원하는 바를 다시 한번 생각해 보고 빠진 게 없도록 준비하는 시간도 가져야 한다. 하는 일에 대해 자신감을 갖기 위해 전문서적을 다시 한번 뒤적거려 보고, 경험자나 선배를 찾아가 더 깊이 묻고 배우는 시도해 본다 혼자 고민하고 갈등하는 시간을 줄이고 움직이고 실천하는 시간이 많아지도록 한다. 서두르지 말고, 멀리 바라 보면서, 매일매일 조금씩 변해보려고 꾸준히 노력하는 거다.





2. 보다 나은 습관의 개발 (Develops better habits)



그런 식으로 하루하루를 변화시키고 남다른 선택을 하다 보면 자기도 모르게 습관이 달라진다. 일어 나는 습관, 책을 선택하는 버릇, 사람을 찾아 다니고 배우려는 자세, 고객을 대하는 마음, 일을 하고 돈을 버는 생활 습관, 직무 수행에 있어 효율을 생각하고, 회의에 참석할 때는 효과를 고려하는 사고방식과 태도를 습관화 한다.



어색함이 없어지고 부끄러움이 줄어 들며, 자기도 모르게 생활이 바뀌는 걸 느끼게 될 것이다. 작은 습관의 변화도 쉽지 않지만, 하나씩 한가지씩 바뀌어 가는 모습은 보기에도 좋고, 결과도 달라질 수 밖에 없다. 행동이 바뀌는데 어찌 결과가 같을 수 있는가?





3. 좋아지는 성격과 성품 (Build better character)



습관이 변하면서 결과가 달라지고, 새로운 현상을 이해하기 시작하면서 성격이 달라진다.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면서 성격이 온화해지고 그들과의 어울림을 통해 타인에 대한 이해심이 깊어지고, 역사와 철학, 문학 등 속 깊은 책을 읽으며 사물에 대한 식견이 정립(正立)되고, 업무의 이해도와 직무에 대한 전념도가 높아지면서 성품과 인격이 달라진다.



머지 않은 시일 안에 만나는 친구로부터 성격이 좋아졌다는 말을 듣게 된다. 나이가 들고 세월이 흘러야 철이 드는 게 아니라, 노력한 만큼의 깊이와 넓이에 따라 인품은 달라질 수 있다.





4. 보다 가치 있는 것들 (Makes more valuable)



습관이 바뀌고 성품이 달라지면서 당연히 새로운 가치를 발견하게 된다. 평소 읽지 않던 책을 가까이 하고 자주 만나지 않던 사람들을 만나면서. 해보지 않은 일을 하면서 배우고 느끼는 게 달라지면서, 이 모든 습관과 성품이 보다 새로운 느낌으로 다가 온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예전엔 보이지 않았던 기회를 발견하게 되고 사람과의 만남이 돈이 된다는 걸 알게 되고, 비즈니스의 철칙을 발견하게 된다. 주어야 받을 수 있고(Give and Take), 모든 것에는 시간이 걸린다(IT takes time to all)는 쉬운 원리를 이해하게 된다. 보이지 않는 가치에 대해 존엄성을 부여하게 되고, 간단하고 쉬운 일에 최선을 다해야 하는 의미를 인식하게 된다.





5. 더 크고 나은 기회의 발견(Attracts bigger and better opportunities)



색다른 사람을 만나러 다니고, 평소와는 다른 책을 읽고, 아주 특별한 고객을 찾아 다니고, 몸담고 있는 분야와는 다른 곳을 넘나들고, 다양한 전문가들의 모임에 참여하면서, 새로운 가치를 발견하고 느끼게 된다. 보이는 것만 보고, 듣고 싶은 것만 듣다가 보이지 않던 것도 보게 되고 듣기 싫은 이야기도 듣다 보면 또 다른 기회가 눈에 띈다.



엉뚱한 곳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전혀 예측하지 않은 상품이나 기술을 개발하게 되고, 뜻하지 않는 고객을 발굴하여 큰 돈을 벌게 되는 기회를 얻는다. 새로운 고객이 또 다른 고객을 소개시켜 주기도 하고, 고객을 통해 추천을 받기도 한다. 가만히 앉아 고민하면서, 늘 같은 사람들끼리 어울리면서, 매일 같은 습관으로 생활하면서, 똑 같은 책만 읽으면서 뭔가 색다른 삶을 추구하는 것은 오히려 이치에 맞지 않을지도 모른다.







6. 더 많은 기여와 공헌을 꾀하게 됨

(Allows you to give more and contribute more)



소비자가 생각하지 않은 상품을 개발하여 그들을 기쁘게 해주고, 기존 수준을 뛰어 넘는 기술을 개발하여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은 인류에 대한 공헌이며, 인간 존재의 가치이다.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만한 사람을 소개시켜 주고, 자신이 아는 것을 조건 없이 알려 주며, 갖고 있는 정보나 자료를 나누어 아낌없이 주는 것은 자신에게 되돌아 올 가치를 먼저 만들어 놓는 일이다.



자신의 조그만 변화와 역할이 사회 발전과 기업의 성장에 기여할 수 있다고 느끼기 전에 스스로 변화된 모습에 놀라기도 한다.







7. 더 크고 값진 보상을 가져 오리라

(Brings you bigger and better rewards)



결론은 간단하다. 생활의 습관을 바꾸고, 하루하루의 선택이 달라지면서 성격이 달라지고, 인품이 격상된다. 그런 가운데 많은 사람들로부터 다른 가치를 인정 받게 되고, 그것이 기회가 되어 비즈니스와 사업, 자신의 직무 수행에 도움을 받게 된다.



이 모든 것은 자기가 속해 있는 조직이나 주변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 그들의 발전에 작은 기여를 하면서 자기도 모르는 새에 보상이 따라 온다. 벌어야 할 돈부터 계산하고 상대방으로부터 얻을 이익부터 생각하면서 움직이고 기대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무조건 부딪히면서 따지지 않고 일을 하면서, 부지런히 움직이며 변화를 이끌어 가다 보면 어느 날, 자신의 가치는 색다른 곳에서 발견하게 된다.



물론, 이런 모든 과정을 알면서 행하지 않는다면 아무 소용이 없다는 점을 빼 놓을 수 없다.


(사) 한국강사협회 회장 역임, 코리안리 재보험(주), 데이콤ST 근무, (주)스카우트 부사장 역임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