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마켓? 어렵지 않아요!

입력 2016-02-15 14:27 수정 2016-02-15 15:44

'블로그 마켓'이 뜨고 있습니다.  기존 온라인 쇼핑몰과 달리 블로그 마켓은 창업비용이 거의 들지 않고, 소규모 혹은 부업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디자인 관련 직종에 근무하면서 부업으로 블로그 마켓을 시작해 2년차에 접어 드는 L씨(25·여)를 만나 얘기를 들어봤습니다.


 

# 블로그 마켓이 뭔지요?


L씨 : 블로그 마켓을 기존 인터넷 쇼핑몰과 비교하여 한마디로 정의한다면, 고객과의 '소통'과 일상의 '공유'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기존 쇼핑몰이 단지 '판매'만 한다면 블로그마켓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서 제 일상을 고객분들과 공유하고 그 안에서 자유롭게 소통하며 판매를 한다고 할 수 있어요.


# 블로그 마켓을 시작한 특별한 계기나 어떤 목적이 있나요?


L씨 : 처음엔 단지 옷과 패션이 좋아서 SNS(인스타그램, 페이스북)에 올리기 시작했어요. 그 안에서 많은 사람들과 소통하며 점차 제 옷에 대한 문의나 판매처를 여쭤보시는 분이 많아지기 시작했고, 그러던 중에 비교적 손쉽게 판매를 할 수 있는 블로그 마켓을 열게 됐습니다.


# 블로그 마켓만의 장점과 단점을 간단히 말씀해주신다면?


L씨 : 먼저 여러가지 장점 중에 가장 큰 장점은 무엇보다 단기간에 운영을 시작할 수 있다는 겁니다. 블로그 마켓을 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절차가 있지만, 저 같은 경우는 일주일 안에 모든 것을 끝내고 시작했던 것 같아요. 개인사업자등록과 사업자통장, 그리고 통신판매업신고만 하면 바로 블로그 마켓을 운영하실 수 있습니다! 


그 이외에도 유동적으로 제가 원하는 판매 기간이나 가격, 제품 그리고 수량 등을 정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아무래도 제가 직장을 다니고 있기 때문에 회사 일이 바쁠 때는 잠시 쉴 수 있고, 주말이나 여유가 있을 때 블로그에 업데이트를 해요. 그리고 저 뿐만 아니라 대부분 여유자금이 없는 경우가 많으실텐데, 블로그 마켓의 경우 보통 1-2개 제품만 구입하고 고객님들 반응에 맞춰 추가 주문을 하기 때문에 비용이나 재고 문제에 있어 부담이 없어요!


또한 저는 블로그를 특별히 홍보하기 보다는 SNS에 저의 일상이나 근황을 올리고 있어요. 이것이 오히려 사람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고, 상업적인 홍보라는 뉘앙스가 없어서인지 자연스럽게 제품 문의하시는 분도 많은 것 같아요.


반대로 카드결제가 불편한 단점이 있어요. 일반 인터넷 쇼핑몰과 달리 블로그가 개개인이 운영하다 보니깐 무통장 입금이 대부분을 이루고 있어요. 그래서 저 같은 경우에는 카드 결제를 원하시는 고객분들이 있으면 안전거래사이트를 통해 카드 결제창을 따로 만들어야 해서 바로 결제가 어려운 점이 있어요. 


# 블로그 마켓이 앞으로의 발전가능성은?


L씨 : SNS가 활발해지면서 블로그 마켓에 대한 접근성이 높아진 것 같아요. 주위 친구들만 봐도 블로그를 통해 옷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거든요. 저도 쇼핑 사업에 대한 아무런 지식 없이 시작했지만 노트북과 핸드폰만 있으면 내 일상을 공유하고 옷을 업데이트하면서 부수익을 내고 있잖아요? 가끔은 제 본업보다 수익이 더 좋을 때가 있어서 직장을 그만두고 블로그마켓만 해볼까도 고민했어요. 요즘에는 대학생들이나 심지어 고등학생들까지 블로그 마켓을 하는 경우를 많이 봐요. 그래서 앞으로도 꾸준히 블로그를 통한 마켓은 점점 더 늘어날 것 같습니다!






자신이 정말 입고 싶은 옷을 공유하고 판매한다는 자부심만 있으면 그것이 블로그 마켓의 시작이라고 하는  L씨의 인터뷰였습니다.


이전보다 자신의 개성을 표현할 줄 아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패션 또한 자신을 표현하는 중요한 방법 중에 하나가 된 시대라고 생각합니다. 서로가 서로의 패션을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이 많아지면서 앞으로 블로그 마켓이 더욱 활성화되고, 이에 더해 또 다른 형식의 마켓이 나올지 기대해 봅니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

투표보험설계사·택배기사 등 노동3권 보장, 어떻게 생각하세요?

  • 특수형태 근로자도 노동조합을 결성하고 교섭을 통해 권익을 보호받을 것 174명 35%
  • 4대 보험 적용 등 고용주의 부담이 늘어나면 일자리가 되레 줄 수도 우려 318명 65%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