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 조직을 이끄는 10가지 비결

홍석환 대표(홍석환의 HR전략 컨설팅, no1gsc@naver.com)

조직이란?

현대 사회의 개인은 크고 작은 조직의 구성원으로 조직의 영향력에 의해 큰 영향을 받게 된다. 때로는 조직의 리더로서, 때로는 조직의 구성원으로 생활하지만, 조직을 어떻게 이끌고 가는가에 따라 삶의 방향과 수준은 판이하게 차이가 난다. 효과적인 조직관리는 구성원에게 의욕과 보람을 갖게 하지만, 비효과적인 조직관리는 갈등과 불만을 초래하여 목표를 달성하기보다는 조직이 와해된다.

조직에 대한 정의는 학자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다.

Weber는 조직을 “특정 목적을 가지고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조직구성원간에 상호작용하는 인간의 협동집단”이라고 정의했고, Barnard는 “공동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공헌할 의욕을 가진 2인 이상의 인간이 상호 의사전달하는 집합체”라고 정의했다. Katz는 “공동 목표를 가지고 내부관리를 위한 규제장치와 외부관리를 위한 적응구조를 발달시키는 인간집단”이라고 정의했고, 거시조직론 수업을 받을 때 고려대학교 김인수 교수는 조직을 1)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2)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의도적으로 정립한 체계화된 구조에 따라 구성원들이 상호작용하며 3) 경계를 가지고 4) 외부환경에 적응하는 5) 인간의 사회집단이라고 설명했다.

김교수는 조직의 원칙을 고객 채널 중심, 전략방향에 의해 실행되는 조직, 성과책임단위의 명확화, 내부 효율성 강화, 전사 통합조정기능 강화의 5가지 측면에서 강조했다. (거시조직이론, 김인수)

성공 조직을 이끄는 10가지 비결

자신이 속한 조직이 바람직한 모습, 방향과 전략, 중점과제와 그라운드 룰이 분명하면 일하는데 좀 더 신이 날 것이다. 함께 하는 사람들의 지적 수준이 높아 배울 점이 많고, 관심과 공유 및 배려가 바탕이 된 팀워크가 강하면 기쁠 것이다. 조직장이 올바른 가치관을 강조하며 전문성이 높고 제대로 이끌어준다면 성과는 저절로 날 것이다. ‘회사 보고 들어와 상사 보고 떠난다’는 하소연이 아닌 ‘이 곳은 나의 평생 직장이며, 앞으로 100년 후를 바라보며 후손에게 물려줄 유산을 생각한다’는 마음으로 일하는 조직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게 된다.

성공하는 조직을 이끄는 힘은 무엇일까? 다음 10가지를 생각해 보았다.

  1. 1. 나의 조직은 조직의 비전과 전략이 내재화 되어 있고 업무에서 실천되고 있다

  2. 2. 나의 조직은 조직을 이끄는 그라운드 룰이 있다.

  3. 3. 나의 조직은 조직원을 성장을 위해 체계와 제도, 성장 경로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4. 4. 나의 조직은 소통, 소통 또 소통하고 있다.

  5. 5. 나의 조직은 팀워크를 통한 ‘우리는 한 마음’을 강조하고 있다.

  6. 6. 나의 조직은 후공정을 생각하고 일하고 있다.

  7. 7. 나의 조직은 청결한 조직이다.

  8. 8. 나의 조직은 학습조직을 통해 조직을 성장시킨다.

  9. 9. 나의 조직은 조직장이 역할과 책임을 알고 솔선수범하고 있다.

  10. 10. 나의 조직은 정도경영과 올바른 기강이 세워져 있다.


성공 조직을 위한 제언

성공하는 조직을 보면 4가지 특징이 있다.

하나, 조직 구성원들이 일에 대한 자부심이 높다.  둘, 조직과 구성원 모두가 정체되지 않고 성장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주변 동료와 선배, 상사에게 배울 점이 많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셋, 일하는 것을 즐긴다. 일의 중요성과 의미를 명확하게 인지하고 일을 즐긴다.  넷, 즉 실천이다. 개개인의 창의와 다양한 의견을 존중하면서도 실천을 강조하며 끝까지 마무리하는 것을 모토로 한다.

이러한 성공 요인의 중심에 조직장이 있다. 직장이 길고 멀리 보며 올바른 의사결정을 해야 하는 이유이다.

 

홍석환 한경닷컴 칼럼니스트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