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을 위한 전략적인 책읽기

입력 2010-10-25 00:00 수정 2010-11-03 09:28
효과 대비 그래도 가장 돈 안 드는 자기계발은? 역시 ‘책읽기’다. 그러나 책을 읽겠다고 덤비자마자 난관에 부딪치는 자신을 느낀다. 대체 무슨 책을 어떻게 읽어야 자기계발에 도움이 될까. 학생필독도서도 아니고 베스트셀러목록도 아니다. 어떻게 하면 지금의 내게 도움이 되는 책읽기 길을 찾을 수 있을까.

# 너무 무식한 내 영혼을 살찌우기 위한 독서
규칙적으로 서점에 가서 아이쇼핑을 하라. 책과 친해지는 과정이다. 책을 많이 사지 않더라도 책 제목, 저자, 출판 경향 같은 것을 눈에 익히고 돌아오는 방법도 나쁘지 않다. 그러면서 쉬운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 실패하지 않는 방법이다. 미술이나 음악 같은 전문적인 분야에 접근하려고 할지라도 먼저 관련된 작가의 에세이나 전기 같은 것을 먼저 읽는 것이 좋다. 혹은 어른을 위한 만화교양서도 많이 나와 있기 때문에 그런 쉬운 책부터 접근하면 훨씬 그 다음 책읽기에 대한 부담을 덜고 흥미를 높일 수 있다. 그리고 처음부터 너무 완독에 대한 부담을 버리자. 책의 흥미를 높이다보면 완독하는 책은 차차 늘어나게 되어 있다.

# 한 분야를 전문적으로 알고 싶다면 연관독서
그 분야의 전문가에게 책 목록을 받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금융에 관해 전문적인 지식을 갖고 싶으면 그 분야에 정통한 사람을 찾아가서 듣고 배우고 책 목록을 물어서 읽고, 그 분야에 정통한 좋은 사전을 물어봐서 그때그때 용어를 애매하게 넘어가지 말고 확인하고 넘어간다. 또한 한 권의 책에서 비롯된 참고문헌이나 본문에 인용된 다른 책으로 이어질 수 있다. 또 책을 읽으면서 관심을 갖게 된 사람이나 지명 등의 고유명사를 메모했다가 그와 관련된 책을 찾아 있으면 사람이나 사건, 시대에 대해 더욱 입체적인 정보나 지식을 얻을 수 있다.

# 자기만의 시각을 갖고 싶으면 비교독서
같은 문제에 대해 서로 다른 입장을 대변한 책을 골라 읽으면서 나는 이 사이에서 어떻게 생각이 정리되는지 마음의 변화를 관찰한다. 뿐만 아니라 논쟁거리가 된 책, 표절 시비가 붙은 두 권의 책, 비슷한 시기에 출판된 비슷한 소재의 책 등 서로 비교가 가능한 책들을 골라 읽다보면 자신만의 생각이 그 사이로 비집고 올라온다. 자기만의 시각을 갖는 것은 목적이 있는 책읽기보다 우연히 만난 어떤 책 속에서 일어날 가능성이 더 크다. 따라서 다양한 분야의 많은 책을 읽다보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 서서히 자신만의 생각이 싹트게 된다.

# 독후 활동은 책읽기의 완성
자기만의 시각을 갖고 창의적인 책읽기에 익숙해지려면 최소한의 독후 활동이 필요하다. 자신이 읽은 책의 목록을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분야별로 어떤 책을 읽었는지 정리하는 과정은 그래서 소중하다. 이와 함께 책의 내용을 추후 자신에게 응용하고 적용할 자료로 쓰기 위한 독서노트도 만들자. 중요한 구절, 내용 요약, 그때그때 느꼈던 바, 배운 점 등을 넘어서 책을 읽으며 떠올랐던 아이디어를 자신의 업무나 생활에 어떤 식으로 적용하면 좋을지 정리한다. 한 권의 책을 다른 사람과 함께 읽고 토론을 나눌 수 있다면 그것도 아주 좋은 독후 활동이 될 수 있다.

# 함께 하면 훨씬 즐거운 책읽기
독서 열정을 이어가게 해줄 친구로 인터넷을 이용하자. 시간이나 장소의 제약으로 책에 대한 의견을 오프라인에서 나눌 수 없는 경우 인터넷은 최상의 독서도우미다. 책 읽고 난 후 자신의 서평을 올리거나 타인의 서평을 살펴보는 것도 좋고 독서동호회에 가입한 뒤 게시판에 글을 올려 의견을 교류하는 것도 좋다. 포털 사이트의 블로그나 미니홈피에 독서노트를 쓰는 것도 좋다. 이런 곳을 독서 노트로 쓸 때의 장점은 방문자들의 호응도에 따라 자신의 메모나 글쓰기가 즐거워지기 때문에 꾸준히 오래할 수 있다는 점이다. 자신의 읽은 책을 주기적으로 상기하고 독서 노트를 읽어보며 실천하는 마음가짐 또한 수월하게 가질 수 있다. 그러다보면 좋은 책을 더 많이 찾아 읽게 되고 독서 후기를 쓰고, 다른 사람에게 소개하는 즐거움까지 더해져서 책읽기의 즐거움이 커질 것이다.

전미옥 / CMI연구소 대표, jeon@mycmi.co.kr

- 이 칼럼은 기업은행 사보에서도 만나실 수 있습니다.*^^*

 
CMI(커리어 매니지먼트 이노베이션)연구소 대표.
자기계발, 경력관리,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로 기업과 학교를 대상으로 전국에서 강연 활동을 하고 있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

투표가상통화의 미래, 어떻게 생각하세요?

  • 현대판 튤립 투기이며 화폐로 인정받지 못할 것 713명 59%
  • 결제·지급 수단으로 인정받아 은행 대체할 것 493명 41%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