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적인 상상력은 의지력을 견인한다

입력 2009-01-06 10:20 수정 2009-04-01 17:23
 긍정적인 상상력은 의지력을 견인한다



 


프랑스의 의사 에밀 쿠에는 “상상력이 의지보다 훨씬 강력하며, 상상력과 의지가 충동할 때 늘 상상력이 승리를 거둔다”는 사실을 처음으로 밝혀 낸 학자이다. 이것은 일종의 최면, 혹은 마인드콘트롤 원리로, 말하자면 자신이 원하는 인생이 있다면 먼저 그러한 희망을 마음속에서 구체적인 그림으로 그려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성은 반대로 달려가는 경향이 뚜렷하다. “그런 일은 결코 일어날 수 없어”, “말이 안돼”라고 방해할 수 있지만 거기에 굴하지 않고 대담하게 마음속의 상상을 계속해나간다면, 목표가 실현될 때까지 강력한 힘을 발휘할 것이다.

 


상상 속에서 연습한 대로 이루어진다

우리는 우리가 원하는 어떤 삶을 살지 못하는 것을 자신의 의지력 탓으로 돌리는 사람이 많다. 강인한 의지력, 이를 악물고 실행하려는 독한 마음이 부족하기 때문이라는 것인데, 이것은 학창시절 공부할 때부터 커서 자신의 일을 갖게 인생을 설계해나가는 과정에서도 꾸준히 따라다니는 문제다. 그러면서 결국 자책하기에 이른다.

“나는 왜 이다지도 의지력이 부족할까?”

“나는 안 돼.”

“목표도 있고 계획도 세웠는데 실천이 안 되니 난 틀렸다.”

하지만 어떤 일을 제대로 해내거나 해내지 못하는 것은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알고 있듯이 의지력의 부족 때문이 아니라 바로 상상력 때문이다. 상상력은 마음을 자극함으로써 명확한 삶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새로운 아이디어를 인지하고, 새로운 계획을 개발하도록 도와주기 때문이다.

정상급 스포츠 선수들은 철저한 정신적인 예행연습과 상상력 훈련 방법을 통해 자신의 기량과 실력을 향상시킨다고 한다. 실제로 연습한 것과 같은 효과를 거두기 때문이다. 따라서 매일같이 일정 기간 동안 과녁 앞에 앉아서 다트를 던지는 상상을 해보는 것은 다트를 잘 던지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이것은 심리학계에서는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인데, 긍정적으로 뭔가 이루어내는 상상, 뭔가 잘 되어가는 상상이 상상을 현실로 가는 길로 이끈다는 것이다. 의지력을 이끄는 견인차가 되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

이렇게 상상력은 우리가 알고 있는 것보다 훨씬 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상상력은 우리의 행복을 좌우할 수 있고, 심지어는 우리의 지성까지도 지배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비즈니스 역시 상상력은 꼭 필수적인 것이다. 상상력을 활용하여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하고 높은 이윤을 창출하는 일은, 오래된 아이디어를 새롭게 조립하는 것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상상력이란, 인간 정신의 일터에서 과거의 아이디어와 기존의 사실들을 재구성하여 새로운 상품과 새로운 사용처를 만들어내는 능력이기 때문이다. 상상력은 본질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 힘과 창조력을 의미한다.

 


고객이 되어보는 상상이 필요하다

상상력의 힘은 모든 비즈니스 현장에서 용이하다. 모든 사람들은 제각각 다르면서도 서로 많이 닮았다. 그렇기 때문에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알고 싶으면 우선 자기 자신을 살펴보면 답이 보인다. 고객들에게 친절하게 하고 인상 깊게 감동적인 서비스를 하고 싶은데 도무지 손톱만큼 이해심이 없는 고객을 이해할 수 없어서 화가 나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내가 고객의 입장이라면 어떻게 생각할까 하고 분석해 보는 것이다. 정말 직원의 생각대로 이해를 해줄까. 고객은 어떤 입장일까 상상해보는 것이다.

이것은 형사들이 용의자를 잡기 전에 하는 방법과 비슷하다. 어떤 범죄를 해결하기 위해 달려들면서 형사들이 최초에 갖는 의문은 "그들의 동기가 무엇이었을까?"라는 것이다. 동기를 제대로 찾아낼 수 있으면  보통 그 범인을 잡을 수 있게 된다고 하니, 사건현장과 이런저런 단서를 가지고 상상력을 넓히는 일이 일선 형사들에게 얼마나 큰 자산인가를 잘 보여준다.

고객이 내게 오기 전에 어디선가 기분 나쁜 일을 당하고 올 수도 있을지 모르고, 비슷한 상황을 전에도 한번 경험했기 때문에 두 번째는 참을 수 없게 된 것일 수도 있고, 시간이 없어서 급한 마음에 억지를 부릴 수도 있는 문제다.

고객 응대에 적극적인 상상력을 발휘하자. 훨씬 고객을 이해할 수 있는 마음이 넉넉해지고 그에 따른 상황 대응도 훨씬 유연해지고 진심이게 된다. 힘겹게 쥐어짜는 의지력이 없이도 상상력을 통한 이해만으로도 저절로 문제 해결 능력이 생기는 것이다. 상상력의 고삐를 풀면 우리는 한계를 훨씬 뛰어넘는 성취의 확신과 비전에 대한 이해를 얻게 된다.

 


성공하려면 집중적으로 상상하라

어렵게 생각할 것이 없다. 자신의 꿈이나 목표를 성취하는 데에 있어서도 이와 비슷한 상상력이 동원되어야 한다. 가장 먼저 바람직한 목표상을 명확하게 상상하는 것이라는 사실을 알 수가 있다. 자신이 원하는 모습이 되어있다고 상상한 후 그런 자신이 어떻게 느끼고 있는지 상상해 보자. 만일 수줍음이 많고 소심한 성격의 사람이라면 사람들 사이에서 편안하고 침착하게 행동하는 모습을 상상하고, 특별히 어떤 상황에서 두려움을 느끼거나 걱정을 느낀다면, 자신감과 용기를 가지고 행동하면서 차분하고 신중하게 행동하는 모습을 상상하는 것이다. 그리고 자신의 그런 행동 때문에 개방적이고 자신감 넘치는 모습으로 변한 자신의 모습을 즐겨라.

역경과 일시적인 실패는 나쁜 상황이 아니다. 왜냐하면 그것들은 상상력의 사용을 강요하기 때문이다. 즉, 인생의 가장 큰 역경과 불운이 종종 황금 같은 기회의 문을 열어준다. 신속하고 명확한 결단과 행동을 취해야만 되는 위기상황에 직면한 경우보다 상상력이 활발하게 움직이는 경우는 없기 때문이다. 사실 많은 경우, 상상력을 자극하는 한계 상황에서 천재의 번뜩이는 섬광이 나오게 된다.

누구든지 물질적인 재산을 도둑맞거나 사기 당할 수는 있으나, 아무도 상상력의 통제나 사용을 빼앗아 갈 수는 없다. 사람들이 당신을 불공정하게 대할 수도 있고, 세상이 당신을 속일 수도 있다. 심지어 당신의 자유를 박탈할 수도 있다. 그러나 아무도 당신이 상상력을 사용할 수 있는 특권을 박탈할 수는 없다.

성공하려면 진정으로 원하는 것에 집중하는 적극적인 상상력을 발휘하라. 대충대충 상상한다면, 그런 정도의 결과만 얻게 될 것이다. 사람은 누구나 자기가 상상하는 대로 변해가게 돼있고 끊임없는 상상은 무엇이든 변화시키고 창조하는 능력을 발휘한다. 이것은 절대 부인할 수 없는 분명한 사실이다. 성공하려면 상상력을 이용하라. 항상 좋은 것만 상상하라. 당신의 인생이 달라질 수 있다.


전미옥 / CMI연구소 대표, jeon@mycmi.co.kr

 

- 이 칼럼은 디지털포스트에서도 만나실 수 있습니다.*^^*


※ 한국경제신문 한경닷컴 <전미옥의 오! 마이 브랜드> 칼럼 회원으로 가입하시면 

새로운 칼럼을 이메일로도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CMI(커리어 매니지먼트 이노베이션)연구소 대표.
자기계발, 경력관리,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로 기업과 학교를 대상으로 전국에서 강연 활동을 하고 있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

투표보험설계사·택배기사 등 노동3권 보장, 어떻게 생각하세요?

  • 특수형태 근로자도 노동조합을 결성하고 교섭을 통해 권익을 보호받을 것 381명 37%
  • 4대 보험 적용 등 고용주의 부담이 늘어나면 일자리가 되레 줄 수도 우려 647명 63%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