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생아!허생아!(2)]탄탄한 이론이 성공 부른다~

입력 2006-08-22 18:03 수정 2006-08-23 10:33
[21세기의 허생 이야기2]

탄탄한 이론이 성공을 가져다준다


허생은 7년 동안 오로지 공부만 한 사람이다. 그러니 세상 물정에 어둡고 현실에 잘 적응하지 못하면서도, 무능하면서도 입만 살아 있는 고지식하기 짝이 없는 지식인으로 보이기 쉽다. 그러나 집을 떠나 그동안 쌓아 온 지식을 바탕으로 그가 세상에 펼친 행적을 보면 참으로 예사롭지가 않다.


지금으로 치면 그는 중․고등학교 6년과 대학교 4년 총 10년을 목표로 공부를 하던 중에, 대학교 1학년 때 가정 형편상 휴학을 하고 사회에 뛰어든 셈이다. 하지만 학문의 경지는 이미 석사, 박사 과정까지 마친 이들을 넘어설 정도였다. 그렇다 보니 세상사를 직접 경험해 보지는 못했어도 자기 원칙과 이론을 바탕으로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이다.


그는 밑천 없는 사람이 소자본으로 가장 쉽게 시작할 수 있는 과일 장사에 뛰어들어 막대한 이윤을 남겼다. 지식은 높으나 학벌을 중시하지 않은 탓에, 박사 학위를 딴 사람은 부끄럽게 여겨 쳐다보지도 않는 장사에 뛰어들어 성공 신화를 일군 것이다. 그런 다음 육지를 벗어나 무역을 시작했고 또다시 큰 성공을 거두어, 엄청난 돈을 벌었다.


그러나 허생은 자신이 번 돈을 사리사욕을 채우는 데 사용하지 않고 조그만 자치단체를 세워 자신의 이상을 구현한 뒤 그곳에서 누릴 수 있는 권력 또한 과감히 버리고, 다시 세상으로 나와 예전에 빌린 대출금을 제외한 나머지 돈을 모두 사회에 환원한 후 다시 공부에 전념하였다. 이론을 현실에 적용하여 큰 성공을 거둔 허생에게 있어 다시 시작한 공부는 과거와는 다른 의미로 다가왔을 것이다.


만일 허생이 7년이란 세월을 단순히 책상물림만 했다면 그와 같은 성공을 거둘 수 없었을 것이다.


이론과 현실은 동전의 양면 혹은 거울의 앞뒷면이라 할 수 있다. 동전의 한쪽 면이 없으면 그것은 더 이상 동전이 아니라 모조품에 지나지 않는다. 아무도 그런 동전을 사용하지 않을 것이다. 만일 이를 사용했다가 금세 가짜임이 탄로나 처벌을 받게 된다. 우리가 매일 들여다보는 거울 역시 마찬가지다. 거울의 한쪽 면에 수은이 발려 있지 않다면 어떨까? 그럴 경우 거울은 아무것도 반사하지 않는 유리에 불과하다. 유리에 수은이라는 막이 입혀져야 비로소 거울의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유리라는 기본 이론은 갖춰졌는데 이를 제대로 활용할 수은과 같은 재료가 없다면 자신의 능력을 제대로 발휘하기 힘들다는 얘기다. 즉 현실 적응이라는 확실한 막이 입혀져야 거울이라는 인재가 되는 것이다.

**************************************************************************************

< 허생전 줄거리 >

탄탄한 이론을 바탕으로 과감히 현실에 뛰어든 허생 이야기

 

선비 허생은 십 년을 목표로 글을 읽던 중 칠 년째 되던 해에 가난과 굶주림에 지친 아내의 성화에 못 이겨 집을 나섰다. 그는 먼저 성 안에서 제일가는 부자, 변 씨를 찾아가 다짜고짜 해야 할 일이 있으니 만 냥만 빌려 달라고 했다. 대범한 변 씨는 허생에 대해 아무것도 묻지 않고 순순히 만 냥을 내주었다. 허생은 그 돈을 갖고 당시 상업의 중심지였던 안성 땅에 내려가 그 지역에서 유통되는 대추, 밤, 감, 배, 석류, 귤 등을 시가의 두 배로 모조리 사들인 뒤 열 배로 되팔아 막대한 이윤을 남겼다.

 

허생은 만 냥으로 국가의 과일 값을 좌우할 수 있는 현실에 통탄하며, 이번에는 칼, 호미, 포목 등을 가지고 제주도에 건너가 말총을 모두 사들였다. 말총은 망건을 만드는 재료이니 그의 예상대로 얼마 지나지 않아 망건 값이 열 배로 뛰었고 허생은 엄청난 부자가 되었다. 


이후 허생은 수천의 도둑 무리를 이끌고 무인도로 가 새로운 사회를 건설했다. 그 덕분에 나라 안의 도둑이 사라졌고, 도둑들은 인간답게 살 길을 찾았다. 허생은 그곳에서 자신의 이론을 바탕으로 이상 사회를 건설한 후, 다시 육지로 돌아와 나라 안을 두루 돌아다니며 가난한 백성을 구제하고, 남은 돈 10만 냥을 변 씨에게 주었다. 그런 다음 예전에 살던 초가로 돌아가 못 다한 공부에 전념하였다.


허생의 비범함을 알아본 변 씨가 어영대장 이완에게 허생의 이야기를 전하자, 이완이 허생을 찾아와 나라에서 인재를 구한다는 뜻을 전했다. 이에 허생은 이완에게 나라의 어려움을 해결할 세 가지 묘책을 제시하였다. 첫째, 훌륭한 인재를 얻기 위해 임금이 삼고초려를 하고, 둘째, 종실의 딸들을 조선에 망명 와 있는 명나라 장졸들에게 시집보내고 권세 있는 자들의 집을 빼앗아 그들에게 주며, 셋째, 청나라와의 교류를 촉구한다. 이는 당시 사대부의 허례허식과 북벌론의 허구성을 비판한 것으로, 이완은 세 가지 모두 실현 불가능하다며 거절하였다. 그러자 허생은 이완을 크게 꾸짖고 물리쳤다. 다음날 이완이 다시 찾아왔으나 허생은 간 곳이 없었다.

 
CMI(커리어 매니지먼트 이노베이션)연구소 대표.
자기계발, 경력관리,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로 기업과 학교를 대상으로 전국에서 강연 활동을 하고 있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

투표보험설계사·택배기사 등 노동3권 보장, 어떻게 생각하세요?

  • 특수형태 근로자도 노동조합을 결성하고 교섭을 통해 권익을 보호받을 것 259명 36%
  • 4대 보험 적용 등 고용주의 부담이 늘어나면 일자리가 되레 줄 수도 우려 455명 64%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