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오프라인 강의를 들으러 오셨던 어느 분. 땅 투자를 시작한 시기를 따지자면 저보다 훨씬 더 선배임과 동시에 여러 번의 땅 투자 경험을 가진 그런 분이셨습니다. 이 분이 투자하신 땅 중에는 크게 돈이 된 땅도 있었고, 크게 돈을 잃은 땅도 있었는데요. 크게 돈을 잃은 땅에 관하여 들려주신 하나의 사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그 땅은 10년도 훨씬 전에 땅 투자와 관련된 여러 권의 책을 쓴 것으로 유명한 분을 찾아가서 산 땅이라고 하셨습니다. 그런데 그분을 통해 산 땅 때문에 심하게 마음고생을 하셨고, 결국 큰 손해도 보았다고 했습니다. 사연인 즉, 그 땅은 전원주택 부지로 분양될 계획이 있었는데, 이전의 성공 경험을 바탕으로 x년 안에 x배가 된다고 한 약속이 여러 가지 변수에 의해 지켜지지 않으면서 소송으로 까지 이어지게 되었다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말씀하시길 입지가 참 좋은 땅인데 일이 이렇게 되어버려서 참 안타깝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게요. 제가 봐도 입지가 정말 좋은 땅이라 분명 돈이 될 땅처럼 보였지만, 그분은 확정된 기간과 수익을 보장하는 무리한 약속을 했고, 그 약속이 생각지 못한 변수 때문에 계획대로 되지 않으면서, 그런 상황을 절대 이해하지 못하겠다는 사람들 때문에 사기 소송까지 휘말리게 된 것입니다.

신문, 방송이나 책에서 만나게 되는 전문가라는 사람들. 많은 사람들이 그들에 대한 환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문가라는 사람들이 하는 말을 들으면 왠지 성공할 것 같은 기분을 느낀다고나 할까요? 물론 전문가들은 통상적으로 일반 사람들보다 많이 분석하고 공부했으니 분명히 많이 알 테지요. 그러나 여기서 기억해야 할 것이 많이 안다는 것은 과거에 일어난 일에 관한 것일 뿐, 미래에 일어난 일에 관한 것이 아니라는 겁니다. 이에 많이 안다고 무조건 성공한다는 것을 보장하지 않는다는 겁니다. 과거에 대한 분석은 실력만으로 충분할지 모르지만, 미래에 일어날 일은 실력 말고도 '운'이라는 게 필요하기 때문이에요. '운'이 따라주지 않으면 아무리 좋은 실력을 가지고 있더라도 미래의 결과가 좋지 않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운'이란 시장의 상황, 사람들과의 관계 등 예기치 않은 변수들을 의미합니다.

매달 수십만 원이라는 회비를 내며 주식정보를 받는다던 어느 분께서 그런 얘기를 한 적이 있습니다. “제 아무리 날고기는 전문가도 장이 안 좋으니 아무 소용없더군요.” 이것이 비단 주식 시장에만 적용되는 일까요? 2018년에는 집값이 떨어질 것이라 예견하면서 2018년이 지나고 집을 사라고 자신 있게 추천했던 수많은 전문가들의 말은 보기 좋게 빗나갔습니다. 전문가들이 분석한 내용과 다른 상황이 펼쳐졌다는 의미입니다. 그것은 통제하기 힘든 '운'으로 밖에는 설명할 수가 없구요.

일반 사람들도, 전문가라는 사람들도, 똑같이 공평하게 적용되는 그것. 그것은 바로 미래의 일은 실력과 함께 반드시 '운'이라는 것이 작용을 한다는 것입니다. 이에 전문가라는 사람들의 말을 참고하실 땐, 미래에 대한 예측을 너무 맹신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야 조금은 냉정하게 판단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또한 지나친 맹신은 누군가를 향한 엄청난 배신감이 되어 돌아올 수 있으니까요. 더불어 투자에 관해 누군가의 말에 의존하시기보다 자신의 실력과 운을 쌓는데 조금 더 에너지를 쏟으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어디선가 많이 들어보셨겠지만... 투자는 철저하게 본인 책임이거든요.

박보혜 한경닷컴 칼럼니스트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