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도 전치사?
II 형제의 전치사


 

‘이것도 전치사였어?’ 두번째 편으로 총 11개의 전치사 중에 마지막 5개입니다.

오늘로 전치사는 끝납니다. 긴 여정이었습니다.

그러나, 이제 시작입니다.

이 전치사 45개는 복합전치사, 숙어 그리고 영어를 잡는 것으로 연결됩니다. 45개의 전치사를 미끼로, 숙어를 잡고 영어를 잡겠습니다.

 

형제의 전치사 5개

Opposite (across의 형제)

Near (by의 형제)

Past (by의 형제)

Via (through의 형제)

Like (as의 형제)

먼저 배운 쌍둥이 전치사들과는 다르게 형제전치사를 무조건 대체해서 사용할 수가 없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다만, 느낌과 기본개념이 유사하므로 형제 전치사라고 이름 붙여 보았습니다.

 

예문 1)

I live opposite the post office. 나는 우체국 맞은편에 산다.

 

우리가 앞에서 십자가의 전치사 Across를 배웠습니다.

이 Across의 형제 전치사가 바로 Opposite입니다. Across의 느낌도 다시 한번 느껴 보시면 좋습니다.

 

예문 2)

I live near the post office. 나는 우체국 근처에 산다.

시간이 되었던, 장소가 되었던 간에 일정한 힘이 미칠 수 있는 영역 안에 있다는 뜻입니다. 다만,중요한 것은 접촉은 없습니다.

 

예문 3)

It’s ten past six. 6시 10분

He just walked straight past us. 그는 우리를 막 지나쳐 걸어갔다.

시간, 장소 그리고 상징적인 의미로 무엇인가를 ‘지나칠 때’ 사용하는 전치사로 기억해 두시면 아주 유용한 전치사입니다.

By처럼 ‘힘의 영역’을 생각하시면 기본개념과 느낌이 느껴 지실 것입니다.

 

예문 4)

We flew home via Dubai.

두바이를 경유해 집으로 돌아왔다.

특히, 근래에 비행기로 여행하는 경우가 많아서 더욱 자주 접하게 되는 전치사인 것 같습니다.

관통의 전치사 Through의 형제 전치사입니다. 경유할 때 쓰는 전치사 Via. 아주 유용하게 쓸 수 있으니까. 꼭 기억해 주세요.

 

예문 5)

She’s wearing a dress like mine. 그녀는 내 것 같은 옷을 입고 있다.

Like는 as의 형제 전치사입니다.

‘~처럼’ ‘~ 비슷한’ 정도로 해석된다는 것만 아시면, 쉽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까지 우리는 45개의 전치사를 모두 마쳤습니다.

여러분, 영어에 있어서 전치사는 강조하고 또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반드시 이 전치사 44개의 기본 개념을 머리와 가슴에 새겨 놓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전치사를 잡아야 영어(英魚)가 잡힌다.
기본개념을 미끼 삼아 낚아 올리는 영어의 손맛_전치사와 복합전치사


이재준 한경닷컴 칼럼니스트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