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도 전치사?
I 쌍둥이 전치사


책을 읽거나 신문, 잡지, 뉴스를 볼 때마다, 턱턱 걸리는 전치사들이 있습니다.
사용빈도가 아주 미미하다고 생각해서 제대로 공부를 하지 않았던 전치사들입니다.  사실, 어렵지 않은 전치사들이지만, 필요할 때마다, 사전한번 찾아보고 대충 해석한 후, 넘어가기를 반복하던 전치사들일 겁니다.

쌍둥이 전치사 6개

Beneath/Neath
Amongst/Amid/Amidst
Round

이 전치사들은 제목처럼 모두 쌍둥이들입니다. 

Beneath/Neath Under 쌍둥이입니다.
Amongst/Amid/Amidst Among 쌍둥이입니다.
Round Around 쌍둥이입니다.  

예문 1) 

The dog sat beneath the table. 개는 탁자아래에 앉았다. 

The dog sat neath the table. 개는 탁자아래에 앉았다.

The dog sat under the table. 개는 탁자 아래에 앉았다. 

Neath/Beneath/Under는 서로 바꿔 쓸 수 있다고 기억해 두시면 됩니다.  Under는 다 아시죠? ^^

다음은 Amongst, Amid그리고 Amidst 입니다.

예문 2) Seoul Station was at the center amidst all of this 
모든 것의 중심에 서울역이 있습니다.  

Amidst 자리에 Among, Amongst 그리고 Amid 모두 넣어도 됩니다.  그래서, 쌍둥이 전치사들이겠죠?!!

마지막으로, 전치사 Round입니다.  우리가 앞에서 이 전치사 비슷하게 생긴 전치사를 봤습니다.  바로, Around입니다.
이 Round와 Around는 쌍둥이 전치사들 중에서도 가장 닮은 전치사들입니다.  쌍둥이 라기보다는 오히려 요새 유행하는 복제인간에 가깝습니다.

예문 3) They walked round the lake. 그는 호수 주위를 걸었다.  

Round에 Around를 넣어도 똑 같은 문장입니다.

우리는 잘 접하지 않는 전치사들을 반복해서 잊어버립니다.  오늘 배운 6개의 전치사가 바로 그런 전치사들입니다. 이번 기회에 확실하게 ‘쌍둥이 전치사’로 정리해두시면 영어에서 요긴하게 사용할 날이 곧 올겁니다.   

전치사를 잡아야 영어(英魚)가 잡힌다.
기본개념을 미끼 삼아 낚아 올리는 영어의 손맛_전치사와 복합전치사

이재준 한경닷컴 칼럼니스트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