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C/USD Coinbase Exchange Chart)

현재 비트코인은 코인베이스와 비트파이넥스 거래소 기준 약 6,400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바이낸스 거래소의 비트코인 가격은 6,600달러로 약 200달러의 차이가 생기는데, 코인베이스와 비트파이넥스는 BTC/USD로 달러와 직접 거래할 수 있는 시장이고 바이낸스는 BTC/USDT로 Tether(테더)라는 토큰형 달러로 거래할 수 있는 시장이다. 현재 1개의 Tether(테더) 당 약 0.98달러로 실제 달러와는 가격 차이가 있고, 비트코인 가격도 테더로 거래하는 시장과 달러로 직접 거래하는 시장에서 가격 차이가 생기게 되었다. 따라서 실제 가격에 정확한 코인베이스 BTC/USD 차트 기준 10월 15일 비트코인은 6,100달러에서 6,800달러까지 급상승했지만, 테더와 실제 달러의 가격 차이와 비어있는 바이낸스 매물대를 이용한 일시적인 가격 상승으로 판단하고 있다. 하지만 단기간 빠르게 저항 라인 가격대를 돌파하고 눌림을 받아 현재 6,300~6,500 박스권이 형성되어 있어, 이는 비트코인 방향성이 예측되는 11월 3일보다 더 빠른 시기에 결과가 나올 확률이 매우 높다. 현재는 단기간 박스권에서 눌림이 강한 편으로 거래량이 늘어날 확률이 적어 횡보의 그림을 생각해볼 수 있다.

(Coinmarketcap Total Market Capitalization)
Coinmarketcap(코인마켓캡) 기준 현재 시가 총액은 약 2,100억 달러(한화 약 237조 원)로 순간 2,000억 달러 밑으로 이탈했지만 재차 반등하여 2,000억 달러를 유지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거래량은  100억 달러(한화 약 11조)로 지속적인 하락으로 인한 투자 심리가 위축되어 줄어드는 추세로 비트코인과 대형 메이저 알트코인에 가격 변화가 없다면 시가총액은 장기간 횡보의 그림이 이어질 수 있다. 현재로서 시장의 활기를 찾는 방법은 비트코인의 지지선인 5,850달러에 도달해 전일 대비 높은 거래량과 가격 측면의 장점이 최선으로 판단된다.

 

이홍석 한경닷컴 칼럼니스트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