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전에 스티븐 코비의 “성공한 사람들의 7가지 습관”에 대한 책과 비디오를 통해 많은 도움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특히, "급한 것보다 중요한 것(소중한것)을 먼저 하라"는 말은 지금도 나의 모든 행동의 기준이 되고 있습니다.

[스티븐 코비의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습관 1 – 자신의 삶을 주도하라
습관 2 – 끝을 생각하며 시작하라
습관 3 – 소중한 것을 먼저하라
습관 4 – 승-승을 생각하라(상호 이익이 되는 모습으로 이끌어라)]
습관 5 – 먼저 이해하고 다음에 이해시켜라
습관 6 – 시너지를 내라
습관 7 – 끊임없이 쇄신하라
이번에는 위판씨가 쓴 “성공하는 사람들이 버린 7가지 습관”이라는 재미있는 책에서 성공하는 사람들이 버린 7가지 습관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성공하는 사람들이 버린 7가지 습관]
습관 1 – 너무 많은 일을 한다.
습관 2 – 적당한 때를 기다린다. 이 말은 현재를 중시하고 지금 작은 일이라도 시작하라는 의미
습관 3 – 두려움이 많다. 새로운 일에 대한 두려움에 이유를 찾아서 자신을 위로한다.
습관 4 – 불합리한 요구를 거절할 줄 모른다. 거절도 기술이다. 거절로 적을 만들지 마라
습관 5 – 시간을 지배하지 못한다, 즉 효과적으로 시간을 관리하지 못한다
습관 6 – 업무에 계획성이 없다. 미리 결과를 예상하고 계획한 후에 행동하라.
습관 7 – 확실한 목표가 없다. 자신의 목표가 없이 주어진 일을 그냥 한다.

직장인으로 나 자신을 돌아보는 계기가 된 것 같아서, 많은 분들과 공유하고 싶었습니다. 이글을 읽는 독자분들도 저처럼 무언가를 얻어 가시길 바랍니다. 나는 “두려움이 많다”는 구절이 눈에 들어오네요. 나이가 56살쯤 되니, 다른 것들은 어느정도 감당이 되는데, 책임감과 두려움은 점점 커지는 것 같습니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