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인 사람의 특징

입력 2005-05-13 14:22 수정 2005-05-13 14:22



창의적인 사람들이 있다. 그들의 성공담을 들어보면, 그들은 넓은 시야를 갖고 트렌드를 읽고 미래를 예측하며 남이 보지 못하는 기회를 발견한다. 아무도 못 보는 것을 발견한다. 성공은 이런 창의적인 사람들의 몫이다. 그런데, 이런 게 말이 되나?

 

아무도 보지 못하는 것은 누구도 보지 못하는 거다. 그리고, 미래는 아무도 예측하지 못한다. 내일 일어날 일을 어떻게 알 수 있나? 트렌드와 추세를 분석하여 앞을 예상하는 것은 아무도 못 보는 것을 보는 게 아니다. 그건 대중 심리를 따라가는 것에 불과하다. 하지만, 오히려 트렌드와 추세를 따라가다 보면 아파트값이 상투에 있을 때 아파트를 구입한다든지, 또는 주식시장이 과열되었을 때 주식을 사는 경우처럼 성공은커녕 실패할 때가 더 많다. 그래서 미래를 예측한다는 것에 회의를 갖는 사람들이 많다. 어떤 사람들은 성공의 가장 큰 요소는 운이라고 말한다. 성공한 사람은 단지 운이 좋았을 뿐이란 거다. 그럼, 넓은 시야를 갖고 미래에 대한 통찰력을 키운다는 것은 무슨 의미를 갖는 걸까?

 


누구도 미래를 예측할 수는 없는 것은 사실이다. 다만, 미래를 예측해야 하는 게임에 동참하는 사람과 그런 게임은 아예 시작도 하지 않는 사람이 있을 뿐이다. 다시 말해서, 불확실성을 즐기는 사람과 그것을 참지 못하는 사람이 있다. 그래서, 만약 미래를 예측한 사람에게 많은 몫이 돌아간다면 불확실성을 즐기며 미래를 예측하는 게임에 참여한 사람 중에 그 대가를 받는 사람이 있는 거다. 아예 그런 게임에 참여도 하지 않는 사람에게는 몫이 없다.

 

운이 좋은 사람들을 연구하는 어떤 심리학자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운 좋은 사람의 가장 큰 특징은 불확실성을 즐긴다는 거다. 그런데, 한편으로 보면 불확실성을 즐기는 것은 운 좋은 사람들의 특징이며, 동시에 창의적인 사람의 특징인 거 같다. 미래를 예측하거나 트렌드를 앞서가는 창의적인 사람의 기본적인 특징은 불확실성을 즐긴다는 거다.

 

가령,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는 사람이 있다고 해보자. 그는 철저하게 사업을 분석할 거다. 시장수요를 조사해서 A라는 회사가 전체 시장의 35%를 차지하고 있고, B라는 회사가 전체 시장의 20%를 차지하고 있다고 분석한다. 그리고, 우리 회사는 1년 안에 5%의 시장 점유, 3년 안에 10%, 5년 안에 20%의 시장을 점유한다는 계획을 세운다. 매우 논리적이며 사업 준비가 철저한 사람이다. 하지만, 불확실성을 갖지 않고 논리적이며 이렇게 치밀하고 확실하게 준비된 사람에게 사업의 큰 기회는 없다. 왜냐하면, 사람은 누구나 자신이 준비한 만큼 이상을 얻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도 자신이 준비한 것 이상은 얻지 못할 거다.


남들이 보지 못하는 것을 보고, 남들이 얻지 못하는 기회를 얻기 위해서는 불확실성을 갖고 있어야 한다. 가끔, 누구도 가능성이 없다고 생각하는 사업에 진출하여 대박을 터트리는 사람들을 보게 된다. 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그런 사람들의 성공을 인정하지 않는다. 단지 운이 좋았을 뿐이라고 낮게 평가하고, 불확실한 상황에 진입하는 것은 언제나 어리석은 짓으로만 본다. 하지만, 새로운 영역을 개척한다는 것은 남이 보지 않는 것을 보는 것이다. 그건 탐험이나 발견으로 얻어지는 것이 아니다. 그건 남이 가지 않는 길을 가는 선택으로 얻어진다. 다시 말해서, 남이 선택하지 않는 것을 선택함으로써 기회를 얻을 수 있다는 거다.

 


논리적인 사람은 구체적이고 이성적이다. 그래서 논리적인 사람은 확실한 걸 좋아한다. 모호한 걸 싫어하고,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는 상황을 싫어한다. 그래서, 시장을 파악하고 분석한다. 그들의 특징은 경쟁에서 이긴다는 거다. 하지만, 이렇게 논리로만 채워진 사람이 불확실성을 즐기지 않는다면 그는 새로운 시장에 진입할 수 없다. 마치, 안정적인 월급을 받는 사람이 안정만 생각한다면 자기 사업을 시작하기 어려운 것과 같다.

 

그렇다고, 불확실성을 즐기라는 말이 곧 불확실한 인생을 살고 로또형 인생을 살라는 건 아니다. 불확실성을 즐기는 건 좋은데, 불확실한 인생을 살아서는 안 된다. 성공에 있어 운이 중요한 요소이기는 하지만, 로또형 인생을 살아서는 안 된다. 인생은 도박이지만, 도박이 인생이어서는 곤란하다.

 


당신은 혹시 너무 논리적이거나 또는 너무 치밀하거나 또는 너무 완벽하게 모든 걸 준비하고 있지 않나? 만약 당신이 그렇다면 당신은 더 큰 것을 위해, 약간은 나사를 풀고, 약간은 허술하게, 약간은 여유 있게 불확실성을 즐겨보라. 완벽한 준비만큼 완벽하지 못한 건 없다. 당신이 생각하지 못했던 것을 캐치할 수 있는 삶의 여유 분을 항상 준비하라. 불확실성을 즐겨라. 그게 남들이 보지 못하는 것을 보고 얻지 못하는 기회를 얻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창의력 연구소 대표. 고려대학교를 졸업하고,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석사, 박사 학위를 받았다.
삼성전자, PSI 컨설팅, 이언그룹(eongroup), 클릭컨설팅에서 일했으며 현재는 창의성과 관련된 글을 쓰며, 강의를 하고 있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

투표보험설계사·택배기사 등 노동3권 보장, 어떻게 생각하세요?

  • 특수형태 근로자도 노동조합을 결성하고 교섭을 통해 권익을 보호받을 것 259명 36%
  • 4대 보험 적용 등 고용주의 부담이 늘어나면 일자리가 되레 줄 수도 우려 455명 64%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