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C/USD Coinbase Exchange Chart)

현재 비트코인은 약 7,250달러에 거래되고 있으며, 낮은 볼륨을 동반한 단기 상승추세를 형성하고 있다. 상승 추세의 예상 목표가인 약 7,460달러 가격대에 근접하고 있으나, 볼륨이 현저히 낮기 때문에 상승 추세에 가속도를 붙인다고 하더라도 최대 상승 가격은 약 7,650달러 이상 넘어가기 힘들 것으로 예측한다. 현재 RSI(상대성강도지수)는 과매수 부근에 진입하기 직전에 머물러 있으며, 6월 28일부터 8월 15일까지 만들어진 차트와 비슷한 흐름으로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비트코인 가격은 약 7,462달러에서 재차 하락하며 5,850달러의 매물대로 회귀할 가능성이 높다.

(coinhills.com / All Digital Currency Exchanges Volume Ranking)
암호화폐 거래소 거래량 순위로는 BitForex의 거래소가 하루 약 50억 달러의 거래량을 기록하며 1위로 집계되었다. 이는 트레이드 마이닝(Trade mining) 시스템을 도입하여, 거래할 때 거래량에 따라 거래소의 코인을 채굴 형태로 보상받는 방식으로 지난 Fcoin, CoinEx, BigOne 거래소가 도입한 방식과 일치한다. BitMEX와 BitFlyer 거래소를 제외한 다수의 알트코인을 상장한 거래소들은 거래량이 점차 줄어드는 있는 추세다. 현재 전체 거래소의 일일 거래량은 다수의 거래소가 자전거래를 통해 거래량을 높이고 있으므로, 현재 암호화폐의 실질적인 거래량이 제대로 측정될 수 없다. 미국증권거래위원회(SEC)가 비트코인 지수연동형펀드(ETF) 승인이 불가피한 이유도, 거래소들이 자전거래를 통해 볼륨을 조작하고 있으며 비트코인 시세 또한 조작할 위험이 있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부정적인 관측이 우세하다.

 

이홍석 한경닷컴 칼럼니스트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