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과 뒤’를 대표하는 전후 전치사 Ahead 와 Behind


대부분의 한국 사람들을 만나 보면, Ahead와 Behind를 사용하는 분들을 찾기가 의외로 어렵습니다.  이것은 한국 사람들이 이 두 전치사를 그 만큼 잘 않 쓴다는 사실을 말해 주는 것입니다.

대부분 앞과 뒤를 표현하려고 할 때, 우리는 After와 Before를 떠올리게 되니까요.  그러나, After와 Before는 앞과 뒤를 나타내는 대표 전치사가 아닙니다. 추후에 배우게 되겠지만, After와 Before는 추격과 순서를 나타내는 전치사들입니다.

우리는 바로 앞에서 점의 전치사 At과 선의 전치사 In & Out을 배웠습니다. 이제 우리는 이 선과 점들에 의해서 생긴 공간을 채우는 13개의 전치사들을 배워갈 것입니다.

그 첫번째가 바로 Ahead & Behind.

그런데, 여기서 주의 하실 것이 있습니다.  Ahead는 전치사는 아닙니다.  Ahead는 부사로만 쓰입니다.  마치, 토마토와 같이 채소지만 과일처럼 여겨지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그러나, 전치사 대부분이 부사로도 함께 쓰이고, 일반적이라 할 수는 없지만 한국에서는 전치부사라는 용어도 사용하는 것을 감안할 때, Ahead를 Behind와 함께 공부하면서 전치사로 이해하는 것이 좋을 수도 있다고 판단되어 전치사 45개 안에 넣었습니다.

주의 할 것은 ahead를 명사 앞에 쓸 때, 반드시 of를 함께 사용한다는 사실만 아시면 충분합니다.

Ahead of

오늘 배울 전치사 Ahead & Behind는 시공간의 앞과 뒤를 담당합니다.

기준점 혹은 기준선을 중심으로 앞은 Ahead가 담당하고, 뒤는 Behind가 담당합니다.

예문 1.

The boy ahead is my friend.

The woman behind is my teacher. 

둘다, 명사 앞이 아니고 명사 뒤에 붙어 있으니 전치사는 절대 아니겠죠.  맞습니다. 부사입니다. 그러나, 너무도 자주 사용되고, Ahead와 Behind가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형식이기 때문에 이런 구문을 반드시 눈에 익혀 두셔야 합니다.
‘앞에 있는 그 소년은 내 친구입니다.’ ‘뒤에 있는 그 여자분은 저의 선생님입니다.’ 라고 표현할 때, 아주 유용합니다.

AFTER BEFORE를 생각하시면 도저히 이 쉬운 문장을 못 만들어 냅니다.  이제 Ahead와 Behind를 통해 앞과 뒤를 설명하는 모든 문장을 쉽게 만들어 보면 좋겠습니다.

예문 2

Two cars were ahead of me.

Two cars were behind me.

차를 타고 가다가 ‘앞에 차 두대가 있다’ 를 표현하고 싶을 때, 이렇게 쉽게 ‘Ahead of’를 사용해서표현 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뒤에 있다면 ‘behind me’ 하시면 됩니다.

 

시공간이라고 했으니, 시간을 한번 볼까요?

예문 3

He is a year ahead of me in school.

The train was twenty minutes behind time.

시간도 기준점 혹은 기준선에서 앞서는 것과 뒤쳐지는 것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공간과 시간에 있어 앞과 뒤를 나타낼 때, 한국 사람들은 주로 After와 Before를 먼저 생각합니다.  After와 Before는 앞과 뒤를 나타내는 대표 전치사가 아닙니다. 앞으로, 공간과 시간의 앞과 뒤를 표현하고 싶을 때에는 Ahead와 Behind를 먼저 떠올려 보십시오.  영어가 더욱 쉽게 다가올 것입니다.

전치사를 잡아야 영어(英魚)가 잡힌다.
기본개념을 미끼 삼아 낚아 올리는 영어의 손맛_전치사와 복합전치사

이재준 한경닷컴 칼럼니스트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