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어 게임을 시작합니다.

입력 2002-12-17 23:58 수정 2002-12-17 23:58



한 사람의 아이디어를 훔치면 표절이 되고,


여러 사람의 아이디어를 훔치면 좋은 연구가 된다.









제가 박사과정 학생이었을 때, 제 책상에 늘 붙어 있던 글입니다. 저는 좋은 논문을 쓰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다른 사람들의 많은 논문들을 읽어서 많은 사람들의 아이디어를 경험하고 싶어했죠. 많은 사람들에게서 보다 많은 아이디어를 훔치고 싶었던 기억이 납니다.




아이디어의 필요와 경험은 자신이 사회에서 어떤 일을 하느냐에 따라서 절실할 수도 있고, 아이디어가 전혀 필요 없을 수도 있는 것 같습니다. 남이 시키는 일만 하고, 조직에 의해 정해진 일만 하는 사람들에게는 새로운 아이디어가 필요 없겠죠. 하지만, 능동적이고 주도적으로 사회에 참여하고, 자신이 일을 만들고 자신이 할 일을 결정하는 사람들에게는 아이디어야 말로 가장 필수적인 요소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저는 고 생각합니다. 사람은 백지와 같은 상태로 태어나 다양한 경험을 통하여 성장하는 것 아닙니까? 아이디어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아이디어를 경험하고, 그 경험을 통하여 자신의 것을 만드는 노력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드는 가장 기본적인 메커니즘이겠죠.




제가 이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목적도 우리가 서로 을 공유하고 싶어서 입니다. 제가 일방적으로 경험을 내놓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서로 자신의 경험을 공유했으면 좋겠습니다. 어떤 분은 비즈니스의 최고 책임자로서의 경험을, 어떤 분은 말단 종업원으로서의 경험을, 또는 자신의 연애 경험이나, 삶의 경험들을 공유한다면 우리의 아이디어는 더 넓어질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그런 경험들이 우리를 더욱 강하게 만들 것 입니다.




아이디어가 가장 필요한 시대에 우리가 살고 있는 것은 확실하지 않습니까? 자 이제 게임을 시작합시다.





창의력 연구소 대표. 고려대학교를 졸업하고,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석사, 박사 학위를 받았다.
삼성전자, PSI 컨설팅, 이언그룹(eongroup), 클릭컨설팅에서 일했으며 현재는 창의성과 관련된 글을 쓰며, 강의를 하고 있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

투표보험설계사·택배기사 등 노동3권 보장, 어떻게 생각하세요?

  • 특수형태 근로자도 노동조합을 결성하고 교섭을 통해 권익을 보호받을 것 259명 36%
  • 4대 보험 적용 등 고용주의 부담이 늘어나면 일자리가 되레 줄 수도 우려 455명 64%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