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은 블록체인 기술에 가장 먼저 주목한 집단 중 하나였다. 비트코인이 소수의 마니아층 사이에서만 회자되고 거래되고 있던 2015년, 미국 나스닥의 장외거래소라고 할 수 있는나스닥 프라이빗 마켓에 이미 블록체인을 시범적으로 도입하기 시작했다.

다수의 참여자로 이루어지는 블록체인 컨소시엄인 R3CEV, Shenzhen 또한 유수의 글로벌 금융기업들이 주체가 되어 참여하고 있다. R3CEV는 뱅크오브아메리카, 시티은행 등 영미권 금융회사가 주축이며, SHENZHEN 은 텐센트, 핑안은행 등 중국기업로 구성되어 있다. 이 외에도 유럽, 인도, 한국 등 세계 각지에서도 자국 및 지역의 금융기관간 청산 및 결제와 통일된 인증시스템, 업무자동화 시스템을 만들기 위한 다양한 컨소시엄들이 만들어지고 있다.

금융기관들이 블록체인 기술에 관심을 보이고 다수의 회사가 참여하는 컨소시엄 구성에 열을 올리는 이유는 첫번째로 기관간 금융거래에서 발생하는 수수료를 줄이고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는 데 있다. 현재 금융기관간 거래는 당사자들끼리 직접 이루어지지 않고 청산기관, 중앙은행, 타 금융기관의 보증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또한 수많은 개별 거래가 거래 요청 시 즉각 처리되는 것이 아니라 중개기관이 거래내역을 모아놨다가 주기적으로 청산하기 때문에 즉각적인 처리가 불가능하다. 블록체인 컨소시엄을 만들고 그 안에 들어있는 기관들간에 직접 거래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한다면 제 3의 기관에게 제공하는 수수료를 낮추거나 없앨 수 있고 거래 청산 시간또한 극적으로 단축될 것이다.

금융권 블록체인 컨소시엄이 참여자들에게 가져다주는 두번째 이점은 고객정보 보안의 강화와 효율화에 있다. 여기서 보안는 흔히 생각하는 해킹으로부터 고객의 계좌를 보호한다는 보안의 개념과는 다르다. 실질적으로 블록체인 기술이 보장하는 이중지불 방지는 암호화폐가 아닌 법정화폐를 거래하는 과정에서는 쓰임이 약하다.

법정화폐는 은행과 같은 보증기관을 통해 거래되므로 화폐의 사용과 가치에 대한 노드들의 합의가 불필요하기 때문이다. 또한 암호화폐 잔고가 블록에 담긴 과거의 거래내역의 결과물이고 그 무결성을 블록의 내용을 노드들 간의 합의를 통해 보증하는 방식이라면 법정화폐 잔고는 과거의 거래와는 무관하게 현재 계좌에 얼마가 들어있는지만이 중요하다. 따라서 블록체인이 자랑하는 과거 거래내역 조작을 불가능하게 만드는 기술은 전통 금융업에서 보는 보안의 관점에서는 불충분한 이점이다.

기성 금융기관들이 주목하는 보안은 현재수준에서는 다수의 금융기관을 순회하며 진행되는 불법 자금세탁을 차단하고 고객인증 정보를 기관간 공유하여 절차를 간소화시키고 비용을 낮추는 정도이다. 컨소시엄에 참여한 기관들간에는 자금 세탁 가능성이 높은 고객이나 금융 사기범 등에 대한 정보가 즉각적으로 공유가 가능하다.
과거에는 자금 유통경로를 추적하기 위해 개별 은행의 시스템을 각각 모니터링해야 했다면 이제는 하나의 데이터베이스 상에서 처리할 수 있다. 심지어 사고가 발생하기 전에 차단하는 것도 가능해지고 있다. 그리고 금융기관마다 개별적으로 처리하는 고객인증 절차를 일원화함으로써 기관간 고객정보를 교차 검증하는 비용을 줄이고 고객은 하나의 계정을 통해 여러 은행 시스템에 로그인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전통 금융권이 블록체인 기술에 비교적 오랫동안 관심을 보여왔지만 아직 그 발전 방향성이 뚜렷하지 않고 고객의 실생활에 적용될 수 있는 수준으로는 발전하지 못했다.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기성 금융기업들은 법정화폐 시스템 위에서 수백년을 영위해왔기 때문일 것이다.

기존 은행들이 암호화폐를 도입하는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지만 보수적인 산업의 특성 상 가까운 미래에 이루어지긴 힘든 일이다. 복잡하고 엄격한 금융관련 법 또한 블록체인 기술의 적용을 느리게 하는 요소이다. 하지만 금융과 블록체인 기술이 가지는 높은 조응성을 생각해볼 때 블록체인 기술이 몰고 올 가장 거대한 변화 또한 금융분야에서 발생할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본다.
토크나이제이션 컨설팅 팀 플릭파트너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의 산업 적용에 대해 분석하고 컨설팅을 제공 합니다.
주로 리버스 ICO를 하는 프로젝트를 지원하고 있으며 비즈니스에 최적화된 암호화폐의 개념 설계와 수익모델 전략을 수립합니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