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은 이번주 5700달러에서 크게 반등하여 6700달러까지 상승 후 현재 약 6500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가격 반등 덕분에 가파르게 이루어진 하락 채널에서 벗어 났으며, 숨고르기를 하고 있는 상태다. 하지만 6800~7100달러 구간의 매물대가 매우 두텁기 때문에 이 구간을 돌파하지 못한다면, 재차 하락의 가능성이 크다. 반대로 6800달러 이상 돌파하게 된다면 4월과 같은 추세 전환을 기대해 볼 수 있다. 현재 시장에서 필요한건 기관 투자자의 유입으로 단기적인 기간내에 큰 금액이 시장에 들어오게 된다면 추세가 하루만에 바뀔 수 도 있는 상황으로, 코인베이스 프라임을 주목 해볼 필요가 있다.

거래소들 반격의 시작으로 홍콩 거래소들을 주축으로 단기간 다양하게 성장하고 있다. 덕분에 제일 안정적이라 판단되는 일일 거래량 150억 달러 이상을 유지시키면서 시장의 활기를 넣어주고 있다. 알트코인을 포함하여 최근 부흥하는 거래소로는 CoinEx, BigOne, ZB.com, Gate.to, CoinBene, BitForex, LBank, Bibox 등이 있다. Binance 거래소의 거래량이 분산되면 더욱 안정적으로 거래량이 높아질 전망이다. 시가총액은 3000억 달러의 재 돌파가 새로운 관점이며, 비트코인 가격이 6800달러 이상 돌파하게 된다면 자연스럽게 시가총액도 매물대를 돌파하면서 큰 상승을 기대 해볼 수 있다.

비트코인 도미넌스는 여전히 안정적인 추세로 최저점 이후 소폭 상승이 진행중이다. 비트코인 가격 하락에도 도미넌스가 40%이상 유지 된다는건  비트코인  최고점 이후 시장의 생태계가 다시 안정화를 찾았다고 볼 수 있다. 도미넌스 지표를 보고 판단할 때 비트코인 가격 하락은 5000달러 이하로 내려가기 힘들다고 판단되며, 이더리움 또한 350달러를 지키며 가격 적정선을 유지할 것으로 판단된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