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골프를 접하는 이유는 다양하다. 개인 취미로서 골프를 접하기도 하고, 사업을 위해 골프를 배우기도 하고, 식구들이 권유를 통해 골프를 접허기도 한다. 여러 가지 이유로 골프에 입문하고 골프를 즐긴다.

골프를 접하는 이유가 다양하듯이 연습하는 이유도 다양하게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 이렇게 동기를 부여하면서 연습을 한다면 골프에 대한 집중력이 달라진다.

골퍼들의 동기부여는 연습의 효과를 얻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다. 동기부여가 있고 없는 것에 의해 연습을 해야 하는지 하지 말아야 하는지가 결정된다. 따라서 동기부여 수준은 연습에서 목표 성취를 위해 얼마나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인가를 결정하게 된다. 만약 동기부여가 전혀 없는 골퍼는 연습에 대한 노력을 하지 않을 것이고, 반대로 동기부여 수준이 높으면 골퍼는 자신이 할 수 있는 최대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골퍼가 무엇을 하고자 하는지에 대한 동기부여 수준에 의해 연습의 집중도와 연습의 양은 결결정된다. 스스로 동기를 부여하는 골퍼는 연습에서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게 위해 열심히 노력한다. 그러나 그렇지 못한 골퍼는 골프지도자의 도움이 필요할 것이다.

동기를 부여하는 방식으로는 크게 내적 보상과 외적 보상을 통해 동기가 유발된다. 우선 내적 보상은 골퍼가 골프 샷을 잘 했을 때 얻는 성취감, 경기대회나 토너먼트에 참가한 것에 대한 만족감, 자신이 느끼는 유능감, 자신의 골퍼로서 성공한 느낌, 상대를 이긴 승부욕 등의 내적 보상작용으로 집중력을 강화시키면서 연습을 진행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어떤 골퍼는 승부욕이 강하여 상대에게 지는 것을 싫어한다. 골프내기에서 진 것에 대한 오기가 발동하여 무조건 열심히 한다.

연습량과 훈련이 증가하다 보니 골프에 대한 성취감도 느끼고 골프연습에 집중하면서 더 많은 만족감을 얻게 된다. 타이거 우즈처럼 퍼팅을 넣은 것에 대한 환호는 자신의 성취감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외적 보상에 의한 동기부여에는 주변사람들의 칭찬, 상금, 스폰서 등의 다른 사람이나 외부 조건 등에 의해 주어지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외적 보상은 내적 동기부여를 강화시키기 위해 많이 사용된다.

예를 들어, 다음 라운드에서 꼭 돈을 많이 따겠다고 열심히 연습하는 경우나, 돈을 많이 잃지 않겠다고 연습하는 것도 금전적인 보상에 의한 동기가 부여되어 열심히 하게 된다. 많은 주니어 선수들이 골프대회에서 우승을 목표로 열심히 연습하는 것은 외적 보상에 의해 동기부여가 된 것이다.

독자들이 연습을 하는 동기는 무엇인지 생각해보자. 어떤 골퍼는 건강하기 위해 연습을 할 것이고, 어떤 골퍼는 골프를 더 잘 치기 위해 연습을 할 것이며, 어떤 골퍼는 누군가에게 지기 싫어서 연습을 하는 경우도 있다. 자신은 어떤 것에 동기를 부여하는지 생각해보는 한 주가 되었으면 한다.
고려대학교 스포츠교육학 박사
현) 미국 PGA Certified CLASS A
현) 한국골프대학 경기지도과 초빙교수
현) 워커힐 잭니클라우스 골프 아카데미 소속 프로
현) 1급 전문스포츠지도사 (골프)
현) 1급 생활스포츠지도사 (골프)
현) TPI Junior level 3
현) TPI Golf level 3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