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드백은 골프를 배울 때나 연습할 때 골퍼에게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피드백은 골프 수행의 정확성을 평가하는 기준을 제공하며, 골퍼가 연습을 더욱 노력하도록 학습 의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동기부여의 기능을 하므로 골퍼는 피드백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골퍼 자신이 올바른 기술을 적절하게 수행하고 있는지 파악하는 유일한 방법은 골퍼 자신이 현재 골프를 어떻게 수행하고 있는가에 관한 정보를 포함한 적절한 피드백을 받는 것이다.

골퍼가 제공받는 피드백의 종류는 내적 피드백과 외적 피드백으로 나눌 수 있다.

내적 피드백은 골프기술 수행으로부터 자연스럽게 발생하며,

동영상을 이용한 피드백 제공

골퍼 자신에 의해 제공된다. 이는 골퍼가 골프 스윙을 할 때 보고, 듣고, 느낀 것으로부터 발생하며, 골프지도자가 직접 조작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골프공을 정타에 맞혔을 때 그립에 의해 느끼는 것, 골프공이 멋있게 날아가는 것을 보는 것, 드라이버를 쳤을 때 클럽헤드에 맞은 소리 등이 내적 피드백이다.

여기서 그립에 의해 느낀 피드백으로 인해 골프스윙이 망가지는 경우가 있다. 자세를 바꿔가며 골프연습을 하고, 스윙궤도를 바꿔가며 골프공을 쳐보기도 하고, 다른 방법들을 동원하면서 연습을 하는 과정에서 어느 순간 골프공이 잘 맞았다는 느낌을 받는 경우가 있다.

아! 이렇게 쳐야 잘 맞는구나! 라고 내적 피드백을 받는다. 스윙하는 모습이 잘못되었더라도 골프공을 잘 맞춘 것에 초점을 맞추게 되어 스윙이 쉽게 변하게 된다. 이런 방법으로 연습이 지속적으로 진행되면, 골프스윙은 골퍼 자신에게 편한 자세로 변해있게 된다. 골프지도자의 지도를 받지 않은 상태에서 내적 피드백이 제공하는 정보는 골퍼의 스윙이 망가지게 되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된다.
외적 피드백은 골퍼의 외부적인 것으로부터 나온다. 이는 골프지도자의 코멘트, 영상정보, 런치모니터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외적 피드백은 골프지도자와 코치가 직접적으로 조작할 수 있는 것이며, 골프수행을 최적화하기 위해 적절하게 골퍼에게 제공되어야 한다.

동영상을 찍어서 자신의 스윙을 보거나, 골프측정장비에 의해 나타난 결과 등의 수치를 보면서 자신의 골프스윙을 분석하는 경우이다. 외부적인 피드백을 받는 경우는 초급수준이나 상급수준의 골퍼 모두에게 사용된다.

초보수준의 골퍼에게는 거울이나 동영상을 통해 자신의 자세를 수정하거나 그립을 교정하는 방법으로 사용되며, 상급수준의 골퍼에게는 기술의 수행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골프공의 탄도, 클럽헤드의 궤적, 발사각도 등을 활용하는 방법이다.

골프 연습을 하면서 골퍼 자신이 내적 피드백과 외적 피드백 중에서 어느 것을 많이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해 보자.
미국 PGA Certified CLASS A
고려대학교 스포츠교육학 박사
한국골프대학 경기지도과 초빙교수
워커힐 잭니클라우스 골프 아카데미 소속 프로
1급 전문스포츠지도사 (골프)
1급 생활스포츠지도사 (골프)
TPI Junior level 3
TPI Golf level 3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