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낸스 거래소가 거래량이 많아 BTC/USDT 차트로 변경됐습니다)

이번 주 비트코인은 7000달러에서 7700달러까지 단기적인 상승을 만들었지만, 급하게 매물대가 이탈했다. 현재 비트코인은 하락세를 보일 때 마다 저점이 높아지며 비트코인 일봉 기준 삼각수렴이 진행 중이다. 만약 이슈를 동반하는 강한 매도세가 형성될 경우 거래량이 회복될 가능성이 높고 하락 구도는 점차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가격대(약 7400달러)는 거래량이 없는 횡보 상태로, 좋은 매수 시기다. 큰 문제가 없다면 다시 7800달러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되며, 하락세를 보이더라도 6800달러 부근이 마지노선이라고 분석된다.

암호화폐 전체의 시가총액 또한 비트코인과 마찬가지로 삼각수렴 진행 중이다. 저점을 높이는 방식이 거래량을 통해 체크됐으며, 24시간 거래량은 150억 달러 이상을 유지해 매우 긍정적인 상황이다.

전체 암호화폐 시가총액은 3300억 달러를 형성하고 있는데, 일 거래량이 150억 달러 이하로 내려가게 된다면 3100달러까지 자본이 이탈될 가능성이 매우 높아, 알트코인 투자에는 주의할 필요가 있다.

신규 알트코인들이 메이저 거래소에 상장되며 크게 자본이 쏠리는 현상이 나타나 비트코인 도미넌스는 45%에서 36%대로 하락했다. 하지만 단기간에 모인 자본은 피라미드 모습으로 무너지기 마련이고, 자본이 비트코인으로 들어오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만약 메이저 거래소들이 신규 알트코인을 대거 상장한다면 비트코인 도미넌스가 무너지며 시세 변동에 혼란을 줄 것으로 보인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