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의 씨앗을 뿌리세요!

입력 2012-11-20 08:13 수정 2012-11-20 08:13


 H 연수소에서 강의 중 휴식 시간에 교육생 한 명이 다가와서 “강사님, 말처럼 그렇게 쉽게 되겠습니까?” 질문을 했습니다. 아마도 너무 쉽고 돈 들지 않는 방법이라 믿지 못하는 표정이었습니다. 혹시 우리는 습관적으로 문제해결을 위해 돈 많이 들고 어려운 방법을 애써 찾고 있지는 않을까요? 하지만 어려운 문제일수록 너무 쉽고 간단한 방법으로 해결했던 경험이 한 번쯤 있으실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 필자는 말을 통해 인생역전을 할 수 있는 비방을 처방해드리겠습니다.



 운명을 바꾸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바꿔야 할 것은 <생각>입니다. 생각이 바뀌면 그 증거로 말이 바뀌게 되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말은 <생각의 그림자>고 <마음의 알갱이> 라고 합니다. 성공을 향한 긍정적인 생각에 필연적으로 따라오는 결과가 말인 것입니다. 미국의 철학자는 윌리엄제임스는 “생각이 바뀌면 행동이, 행동이 바뀌면 습관이, 습관이 바뀌면 인격이, 인경이 바뀌면 운명이 바뀐다.” 고 했습니다. 지금의 생각을 바꿔 즉각적인 행동의 열매를 맺기 위해서는 말이라는 씨앗을 뿌려야 합니다.



 인디언 격언에 “같은 말을 만 번 반복하면 그것이 이루어진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반복의 위대함을 표현하는 말이지요. 같은 말을 반복한다는 것은 간절하게 원하고 있다는 것이며, 간절하게 원하는 것은 신념이 되고 신념은 기적을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에밀쿠에는 <자기암시>라는 책에서 “나는 날마다 모든 면에서 점점 더 좋아지고 있다.”는 말을 매일 16번 반복한 결과 환자의 치료율이 높아졌다고 합니다. 기적이란 일어나는 것입니다. 매일 반복할 간절한 자신만의 <성공주문>을 만들어 긍정의 씨앗을 뿌린다면 자신이 원하는 것이 이루어지는 기적을 만날 수 있을 것입니다.



 말에는 씨가 있어 <말씨>고 합니다. 자신이 쓰는 말씨를 보면 자신의 미래를 알 수가 있습니다. 한 유명한 강사는 “어제 뿌린 말의 씨앗이 오늘의 나를 만들고 오늘 뿌린 말의 씨앗이 내일의 나를 만든다.”고 역설했습니다. 그 예로 성공한 사람들은 대부분 스스로에게 던지는 펩톡의 대가들이 많습니다. 의지를 북돋우는 격려의 말을 펩톡(peptalk)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나는 행복한 사람이다, 나는 성공인이다, 이 세상 모든 것이 나를 도와주고 있다.” 는 말로 하루를 시작하고, 매일 반복하는 것이 성공의 밑거름이 된다는 말입니다.



 우리는 “∼해 죽겠다.” 는 말을 흔하게 사용합니다. 좋거나 싫다는 말을 빗대어 사용하는 말이지만 이왕이면 “∼해 좋겠다.” 고 말하는 것도 하루를 행복하게 보낼 수 있는 간편한 방법이 아닐까요? 한자 말씀 <언(言)>과 이룰 <성(成)>자를 합치면 정성 <성(誠)>자가 됩니다. 즉 말대로 이루어지므로 말을 정성스럽게 하라는 뜻입니다.



 지금 이 순간 당신에게 하는 좋은 말 한마디로 인생역전의 출발점을 만들어 보면 어떨까요? “오늘 하루는 내 인생에 가장 행복한 하루였다” 라고 말입니다. 성공을 위한 씨앗을 한번 심어보세요. 성공하려면 당신의 말투를 바꿔보세요.

ⓒ김 경121119(lifese1@naver.com)
삼성생명 전문 교수로 활동하고 있으며, ‘리더십 및 코칭’ 분야에 혼을 심고 있습니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

투표보험설계사·택배기사 등 노동3권 보장, 어떻게 생각하세요?

  • 특수형태 근로자도 노동조합을 결성하고 교섭을 통해 권익을 보호받을 것 259명 36%
  • 4대 보험 적용 등 고용주의 부담이 늘어나면 일자리가 되레 줄 수도 우려 455명 64%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