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비트코인은 새로운 이슈가 발생하며 가격 조정이 길어졌다. 9900달러에서 내려오는 하락 추세선은 8100달러 부근에서 강한 반등을 받았지만, 낮은 거래량을 동반한 강한 매도세로 인해 무너진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비트코인 가격이 8100달러를 이탈하게 된다면 다음 저항 레벨 구간인 7650~7800달러에서 매수 포지션을 잡아볼 수 있겠다.

현재 비트코인은 전체적인 거래량이 적어지고 있어 소규모 매도 물량에도 가격이 크게 하락하는 상태다. 전체적인 상승 추세선도 이어지며 긴 음봉을 형성한 캔들이 다수 등장했는데, 이는 반등 매매를 노릴 수 있는 기회로 해석할 수 있다.
다만 비트코인 가격대가 낮은 거래량과 더불어 조정을 거치며 알트코인 시세를 끌어내리고 있다. 비트코인 가격 반등이 오기 전까지 알트코인 매매 포지션은 지양하는 것이 좋겠다.

암호화폐 전체 거래량은 줄어드는 추세다. 안정적인 거래량이라고 판단됐던 150억 달러에서 20억 달러 감소한 130억 달러대를 기록했다.

암호화폐 시장에 새로운 긍정적인 이슈가 없다면 낮아진 코인 가격을 내세워 시장 참여자를 불러와야 한다. 하지만 이렇게 단기적으로 거래량이 급감하는 상황에서는 대형 이슈를 기다리는 것 이외에는 다른 방법이 없다.

암호화폐 전체 시가총액은 2300억 달러까지 감소한 뒤 비트코인 반등이 시작되며 4700억 달러까지 회복했다. 알트코인 대부분은 저점 대비 2~3배 높은 가격을 형성했다.

이번 주 시가총액은 3700억 달러로 집계됐지만, 자본이 이탈하며 조금씩 감소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최근 가격을 참고할 때 전체 암호화폐 시가총액이 3500억 달러를 유지하지 못한다면 패닉셀이 발생해 추가적인 하락이 있을 수 있다.
2014년부터 비트코인 투자를 하고 있는 개인 투자자 이홍석입니다. 암호화폐 커뮤니티에서 필명 ‘제리캐시’로 활동했고 성공한 슈퍼 개미로 평가됩니다. 비트코인 시장 흐름과 가치에 대한 분석을 제공합니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