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을 진행해보면 정말 희한하게도 늘상 나오는 질문들이 있습니다.  이는 대부분사람들의 생각이  비슷비슷하다는 반증이기도 합니다. 최근 상담을 하러 오신 분은이런 얘기를 하셨습니다.'땅은 당장 활용이 안되니 좀 그렇지 않나요?'이는 땅이라는 게  아파트나 빌라같은 건물처럼  당장 들어가 살수 있는 것도 아니고 월세를 받을수 있는 것도 아니라  리스크가 크지 않냐는 의미였습니다. 여러분은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최근 대한민국에 광풍을 몰고왔던 비트코인. 회사를 그만둘 정도로 큰 돈을 벌었다는 사례들이 나오면서 이를 지켜보는 사람들은 커다란 소외감을 느끼기도 했습니다.그러나 최근에는 그 가격이 크게 하락해 수천만원 혹은 수억을 몇달도 안되 잃는 사람들이 생겨나면서 이를 지켜보는 사람들은 안도(?)의 한숨을 쉬기도 했습니다. 여러분은 비트코인으로 왜 그렇게  상상할수 없는 큰 돈을  벌수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겉으로 보이는 결과만을 가지고 부러워할뿐 그 본질에 대해 궁금해하지 않습니다. 그것은 바로 비트코인이라는 것이 아주 크게 잃을 리스크를 가진 그런 아이템이기 때문입니다. 비트코인으로 큰 돈을 벌어 책을 쓴 어느 저자 역시 비트코인으로 엄청난 돈을 버는 이유에 대해 그런 말을 했습니다. '하이 리턴=하이 리스크'.

땅은 분명히 아파트나 빌라처럼 눈에 보이는 아이템보다 불편한 점들이 많습니다. 불안함이 더 클수 있고 팔리기까지  좀 더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다른 말로는  리스크가 더 크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눈치채셨나요? 그렇기때문에 아파트나 빌라같은 건물보다 더 높은 시세차익(리턴)을 기대할수 있다는 뜻입니다. 단, 땅투자에서 리스크라는 것은 적어도 주식이나 비트코인처럼 종이쪼가리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것이 아파트나 주식으로  큰 돈을 잃어본적있는 제가 땅에서 느낀 커다란 매력 중 하나입니다. 어쨌거나  이러한 리스크와 수익의 관계를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어떤 것을 하지 않는 이유로 리스크를 앞세웁니다.

  • 사업은 직장생활보다 '위험'해.

  • 부동산은 저축보다 '위험'해.

  • 땅은 아파트보다 '위험'해.


리스크가 크기 때문에 더 큰 돈을 벌 수 있을 것이라는  기회는 생각하지 않고, 리스크가 있기 때문에 하면 안된다는  허망한 결론을 내려버립니다. 늘 돈걱정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사람들,그들을 잘 관찰해보세요. 그들은 왠만해서는 리스크를 감당하지 않으려는 사람들입니다 .인.과.응.보. 좀처럼 잃지 않으려하기 때문에 많이 얻을 수 없는 것입니다.  큰 돈을 버는 원리는  어찌보면 매우 단순할지도 모릅니다. 잃을 각오를 기꺼이 하는 용기있는 사람들에게 주어지는  달콤한 보상. '위험은 별로 없으면서 많이 벌수 있는 것'. 전혀 반대의 성질을 가진 두개를 동시에 가지려하지 마세요. 물건을 훔쳐야만 도둑이 아닙니다.별 노력없이 쉽게 얻으려는 사람들, 그들도 역시나 도둑입니다. 그래서 벌을 받는 겁니다. 평생 돈걱정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끔찍한 벌.

5년뒤, 10년뒤 좀 더 나은 삶을 꿈꾸는 분들이라면 한번쯤 점검해보시길 바랍니다.'나는 지금 어떤 리스크를  감당하고 있는가?'

박보혜 한경닷컴 칼럼니스트
'30평 아파트 대신 1000평 땅주인된 엄마' 저자
네이버 카페 '땅부자엄마연구소' 운영
부자엄마연구소 대표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