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운전하는 사람들을 보면 대부분이 스마트폰 내비게이션을 이용하는 같다. 스마트폰 내비게이션은 GPS 기반으로 위치에서 목적지로 가려면 어느 방향으로 가야 하는지 알려줄 뿐만 아니라 인터넷을 통해 실시간 교통정보도 알려주기 때문이다. 스마트폰이 나오기 전에는 내비게이션 단말기가 목적지의 위치와 방향을 알려주는 역할을 했다. 그보다 전에는 종이 지도를 보면서 길을 찾았고, 옛날에는 별자리와 별들이 역할을 했었다. 그중에서도 특히 북쪽 하늘의 작은곰자리의 꼬리 끝부분에 위치한북극성(North Star)’ 계절에 상관없이 내내 같은 위치에서 보이기 때문에 옛날 여행자들의 내비게이션이 되곤 했다.


최근 실리콘밸리에서는 옛날 여행자들이 북극성을 이용해서 길을 찾는 것에 비유해서노스스타 메트릭이라는 신조어를 만들어 냈다. 단어는 노스스타(북극성) 메트릭(수치) 이용해 만든 합성어로 여행자에게 길을 알려주던 노스스타처럼 스타트업을 성공의 길로 이끌어주는 수치라는 의미를 가진다. 따라서 노스스타 메트릭은 제품이 가진 핵심 가치를 가장 표현하는 수치이기도 하다.


실리콘밸리의 유명 스타트업들이 어떤 노스스타 메트릭을 설정했는지 살펴보면 의미를 이해할 있다. 예를 들어 숙박 공유 플랫폼 스타트업인에어비앤비(Airbnb)’ 개인이 소유한 혹은 방에 여행객이 숙박할 있게 하여 여행객이 자기 집에 있는 것처럼 편안한 느낌을 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고객들에게 좋은 경험을 제공할수록 에어비앤비를 통해 숙박하는 일수가 많아질 것이므로 에어비앤비는 고객의숙박 일수 노스스타 메트릭으로 설정한다.


또한 미국의 대표 블로그 매체인미디엄(Medium)’ 깔끔하고 사용하기 쉬운 인터페이스를 통해 누구나 본인의 스토리를 손쉽게 세계의 사람들과 공유하게 해준다. 좋은 글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수록 많은 사람이 미디엄을 통해 글을 읽기 때문에 미디엄은사용자들이 글을 읽는데 투자한 시간 노스스타 메트릭으로 설정한다. 이처럼 실리콘밸리 기업들이 설정한 노스스타 매트릭은 해당 스타트업의 핵심 가치와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들의 성과를 가장 보여주는 수치이기도 하다


정확한 노스스타 메트릭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먼저 창업자 스스로 본인의 스타트업이 고객에게 주는 핵심 가치가 무엇인지를 이해해야 한다. 후에는 핵심가치와 가장 밀접한 관계를 가진 하나의 수치를 다양한 시도와 실험을 통해 찾아야 한다. 핵심가치와 연관된 여러 개의 수치가 존재한다고 해서 그것들을 전부 관리하는 것보다는 그중 가장 중요한 하나의 수치에 집중하는 것이 스타트업의 성공을 더욱 극대화할 있다. 하나의 매트릭을 목표로 정확히 설정한다면 스타트업이 어떤 방향을 향해야 성공으로 이어질 있는지 팀원들이 정확히 이해할 있기 때문이다. 초기 단계의 스타트업에서는 모든 것이 불분명하기 때문에 어떤 것에 집중해야 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또한, 무조건 오랜 시간 일을 한다고 스타트업의 성공으로 이어진다고 수도 없다. 결과론적으로 정확한 목표 설정은 팀원들을 더욱더 효과적으로 일하게 해준다.


이처럼 모든 스타트업은 노스스타 메트릭을 정확히 설정함으로써 본인이 가고 있는 길이 맞는 길인지 수시로 점검하며 나아가야 한다. 아직 노스스타 메트릭을 설정하지 않은 스타트업이라면 다양한 실험을 통해 설정하는 것을 추천한다.


김경희 한경닷컴 칼럼니스트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