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도(正道).

승리는 그냥 오지도 않고 반복되지도 않는다. 승리는 정도와 공도와 인도의 조합이다. 정도는 당당하게 승리하게 하는 바른 도리, 공도(公道)는 함께 승리하는 공평한 도리, 인도(仁道)는 사랑으로 승리하게 하는 도리다. 승리는 정도를 걷고 하늘 뜻을 이행한 결과다. 반칙으로 승리할 수는 있으나 그 승리는 오래가지 못한다. 무심히 가는 길에는 걸림돌이 있고, 편하게 이익을 추구하는 길에는 함정이 있고, 당당한 정도의 길에는 고난은 있어도 실패는 없다. 크게 승리하려면 천천히 가더라도 공명정대한 정도를 걷고, 마음 편하게 승리하려면 원칙이 아닌 것은 하지 말자. 정도를 걷고자 하면 배고픈 고통도 즐겨야 하고, 사도(邪道)와 싸우려면 목숨도 걸어야 한다. 정의를 위하면 자기 이름을 걸고, 새로운 길을 개척하려면 진심과 정성을 바치자. 오래 즐거우려면 정도를 걷고, 이름을 남기려면 오래 동안 빛나는 정당한 승리를 하자.

공도(公道).
홀로 승리는 어렵다. 함께 승리해야 단단하고 오래간다. 함께 승리하려면 공평하고 바른 공도(公道) 설정이 필요하다. 공도는 명확한 명분이며, 떳떳하고 당연한 이치다. 공도와 명분은 힘을 연결하고, 공도가 있는 조직은 번창한다. 인기 위주의 사도(邪道)는 갈등과 실망과 고난을 키운다. 정보공유의 목적은 평등이 아니라 공정한 발전이고, 공평하고 바른 공도의 목적은 평준화가 아니라 자유로운 성장이다. 공평함으로 사사로움을 없애고, 공정한 공익으로 갈등을 없애며, 바르고 공평한 원칙으로 승리의 기반을 닦자. 불판이 타면 교체해야 하고, 명분을 잃은 조직은 쇄신해야 한다. 정도로 안전한 길을 걷고, 공도로 큰 힘을 만들며, 인간 사랑으로 승자가 되자. 따듯하고 훈훈한 공덕은 빚을 빛으로 만들고, 공짜 심리는 빛을 빚으로 만든다. 리더는 조직이 함께 승리하는 공적인 공공의 공도를 설정하고, 공평무사한 평가로 힘을 결집시키자.

인도(仁道).

인간을 감동시키는 인도(仁道)가 있는 개인과 조직이 승리한다. 인도(仁道)는 어진 사랑이며 인간의 도리다. 인도(人道)에는 사람이 다니고, 인도(仁道)에는 사랑이 다닌다. 인간을 인간으로 존중하고 아끼는 조직이 이긴다. 마음에 안 드는 인간을 미워하고 인간을 적(敵)으로 삼으면 인류가 발전시킨 빛나던 문명은 문맹이 된다. 생각의 길을 자유롭게 터주어 인간 중심의 가치를 창조하고, 상상의 힘으로 굳은 생각을 깨트리며, 모든 일은 인간을 통해서 완성된다는 신념을 갖자. 자기중심의 생각과 행위는 시간이 흐를수록 가난해지고, 상대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행동은 시간이 지나면 풍성해진다. 어진 생각과 태도로 일을 순탄하게 하고, 사랑으로 까칠한 자아를 내려놓고 기적을 만들자. 정도로 자신과 상대를 아끼고 존중하자. 공적인 명분으로 그 자체가 자랑스럽고 보람되게 하자. 사랑으로 빛을 만들고 승리하소서!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