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심과 욕망의 삶을 살고 있는 현대인은 채울 수 없는 결핍 때문에 삶의 만족도가 낮다.

내일 밤 잠자리에 들기 전에 기분 좋은 일, 만족한 일, 행복한 일을 다섯 가지만 떠올려보고 메모해보자. 인생에서 가장 멋진 일은 모든 일에 감사하는 것이다.

보이지 않는 미래에 대한 불안감과 답답함에 신경을 쓰게 되면 부정적 사고를 거듭하게 된다. 억울한 일을 당한 것에 집중하다 보면 우울증이 온다. 이 어려운 세상을 어찌 헤쳐나갈까에 대해 부정적 생각이 들 때마다 믿음이 없고 감사함이 없으면 우울증이 찾아온다. 나보다 못한 사람이 왜 나보다 더 잘 되어 있을까? 자신의 처지를 다른 사람과 비교하면서 느끼는 상대적 박탈감, 문득 문득 내 삶을 돌아보면 감사하지 못하고 왜 내게 이런 어려움을 주시냐고 원망한 적도 많다. 일어나지도 않은 걱정으로 삶을 갉아먹은 적이 많다.

걱정의 40%는 현실에서 일어나지 않고, 걱정의 20%는 안 해도 될 걱정이고, 걱정의 4%는 우리 힘으로 어쩔 수 없고, 걱정의 4%는 우리가 바꿀 수 있다고 했다. 즉 걱정해서 해결할 수 있는 일은 없으니 걱정할 필요가 없다.

그러나 살면서 감사함을 느끼기 시작하면 내게 주는 하나님의 축복과 오묘한 힘에 대해 눈물이 쏟아진다. 스스로에 대한 부족함에 마음을 낮추게 되고 사소한 일상에 대한 감사가 내 삶을 충만하게 만든다.

세 종류의 감사를 실천하려고 노력한다.

먼저, ‘만일의’ 감사인데, 이는 조건부 감사이다. ‘주님. 이 소원을 들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둘째, ‘때문에’ 감사이다. 과거를 돌이켜보면서 잘 했던 일, 결과가 좋았던 일에 감사하는 것이다. ‘병을 낫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취직이 되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건강함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런 큰 은혜 주셔서 감사합니다.
셋째는 ‘그럼에도 불구하고(in spite of) 의 감사’이다. “제가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제가 일할 수 있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평범한 삶에서 우러져 나오는 감사는 내 삶을 풍요롭게 한다. 평범한 일상에 감사하는 것이 지혜로운 사람이고 소소한 일상을 매 순간 감사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금 가진 것에 만족하고 감사하는 삶이 행복하다. 그것이 슬픔일지라도, 실패일지라도, 패배라도, 절망이라하더라도 말이다.

 

아나운서 이서영의 블로그

 

트위터 www.twitter.com/leeseoyoungann

 

인스타 www.instagram.com/syleeann

 

페이스북 www.facebook.com/leeseyoungann
-프리랜서 아나운서(SBS Golf , YTN, ETN, MBC,MBC SPORTS, NATV, WOW TV 활동)
-국제 행사 및 정부 행사 영어 MC
-대기업 및 관공서 등에서 스피치, 이미지 메이킹 강의
-국민대, 협성대, 한양대, 서울종합예술학교 겸임 교수 및 대학 강사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