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본격적인 대입 정시 지원 시즌이 돌아왔다. 자녀가 있는 집안에서는 모두가 고민이고 걱정에 하루하루를 보낼 것이다. 특히 지금 대학 수험생들에겐 현실로 닥쳐왔다. 수험생 개개인에게는 인생일대의 중요한 시기이다. 지금까지 공부에 매진해 왔다면 앞으로 남은 시간은 지금까지 준비해왔던 공부와는 달리 나를 좀 더 분석하고 입시 전형을 파악해 입시 전략을 세워야 한다. 지금부터 입시 합격 전략 프로세스를 잘 파악해서 좋은 결실을 이루어 보자.

1.대입정보 검색 단계

1) 진로정보 파악하기

우선은 성적과 상관없이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직업들을 검색해 보고 일자리 전망 등을 파악해 직업정보를 찾아보도록 한다. 관련학과 뿐만 아니라 유사학과들도 모두 찾아놓는 것이 좋다.

2) 대학 및 학과 정보 검색

본인이 희망하는 대학과 학과를 찾아보고 3년 치 입시결과, 모집요강, 대학정보공시자료, 특징, 교육여건, 진로취업분야, 등록금, 취업률, 장학혜택, 경쟁률 등을 확인해보자. 중요한 것은 실제 그 학교에 가보고 직접 선후배를 만나보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될 수 있으니 반드시 학교에 가서 확인해보길 권한다.

3) 전형정보 파악하기

자신이 생각해둔 학교와 학과를 정한 후 전형일정이나 방법, 어떤 기준으로 학생을 선발하는지에 관한 정보를 확인해본다. 그리고 3~6개 정도의 학교와 학과를 결정하여 철저히 분석한다.

2.학습 진단 하기

1) 성적관리

학생부 교과점수, 수능/모의고사 성적, 비교과(출결상황, 봉사활동 시간)의 성적을 관리한다. 실제 나의 점수를 파악하고 관리하는 것은 기본이므로 대학정보포털 등을 통해 성적을 관리하도록 한다.

2) 성적분석

자신의 성적을 토대로 영역별 조합을 통해 합격 가능 대학 및 학과를 추려본다. 이때엔 각 군별로 상향, 적정, 안정, 하향 등의 학교와 학과를 찾아 합격 조합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3) 대학별 점수 산출

원하는 대학과 세부유형, 모집단위를 선택한 후 올해의 내 점수를 산출하여, 전년도 대입 결과와 전년도 내점수를 비교 분석하여 본다.

3.대입 상담 활용

1) 학교 선생님과의 상담

본인에 대해 잘 아시는 선생님과 함께 학습분석결과와 성적표를 가지고 진로상담을 받는다. 이때 자신이 생각하고 있는 학교와 학과를 통해 합격 가능성에 대해 확인하고 다른 대안에 대해서도 모색해 보도록 한다.
2) 외부 업체 활용

요즘은 대입 컨설팅 업체를 통해서도 유무료의 컨설팅을 받기 쉬워졌다. 오랫동안 입시에 대한 분석자료와 노하우를 통해 대학 상담이 이루어질 수 있는 업체를 잘 찾아서 상담을 받아보고 입시전략을 확정해 보자.

이런 프로세스를 통해 전략을 세워 대입을 준비한다면 합격의 가능성도 커지고 나중에 후회할 일도 없을 것이다. 가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이 어디로 갈지 방향을 정하는 것이다. 일생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에 잘 된 선택으로 멋진 대학생활을 보내길 응원한다.

()엠스트 박재범 대표

현) (주)엠스트 대표

현) 도서출판 엠스트

현) 교육정보 랭킹포털, 에듀허브 대표

현) 한국교육뉴스 편집인

현) 엠스트 아카데미 대표원장

현) 훈장마을, 앤써 휴지통 전문 강사

전) 강북청년창업스쿨 멘토

전) 하이서울 창업스쿨 창업지도위원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정보 전공
변호사, 아나운서 등 6인의 각분야 전문가들이 생활속에서 유용한 팁을 소개합니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