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 이길 수 없는 싸움을 이기는 법 - 『3不 전략』

입력 2011-06-15 00:11 수정 2011-06-15 09:40


     3불전략
     작가 이병주
     출판 가디언
     발매 2010.11.30



다윗이 골리앗을 이긴 것은 정당했을까?

아주 사실 약자가 강자를 이긴다는 것은 말 그대로 희망사항일 때가 많다. 그래서 약자가 천신만고 끝에 강자를 이기는 모습에 우리는 열광한다. 다윗과 골리앗의 싸움에서 우리는 누구나 골리앗의 승리를 점칠 수 있다. 큰 덩치와 강한 힘 그리고 강력한 검술까지 다윗과 비교했을 때 정면으로 맞붙을 경우 결코 다윗은 골리앗을 이길 수가 없었을 것이다. 하지만 다윗은 어떻게 이겼는가? 정면 대결을 피하고 멀리서 단 한 번의 돌팔매질로 골리앗의 목숨을 빼앗고 승리를 쟁취했다. 이 승리에 대해서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는가? 현명하다고 생각하는가? 아니면 치사하다거나 비겁하다고 생각하는가? 사실 이러한 논의가 무슨 상관있으랴 다윗은 분명히 거대한 적을 이겼는데... 이러한 다윗의 승리 비법을 이야기한 책을 소개한다.

싸움이 아닌 전쟁에서 이기는 법

이 책은 베트남과 미국의 전쟁을 승리로 이끈 '보 구엔 지압' 장군의 승리 비법을 자세히 이야기하고 있다. 우리는 공산주의와 민주주의의 싸움에서 절대로 질 수 없는 민주주의 패배를 인정할 수 없었는지 공산주의의 비겁한 전술로 어쩔 수 없이 물러났다는 교육으로 남아있는 전쟁이다.(혹시 저만 그렇게 교육받았나요?) 흔히 다윗과 골리앗의 싸움에 비유하기도 하지만 그보다는 더 큰 차이를 보이는 전쟁이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것은 미국하고만 싸워서 이긴 승리 비법 즉 전략이 아니라는 점이다. 미국이전에 강대국인 프랑스를 몰아내고 미국이후에는 중국과의 전쟁에도 이긴 전략인 것이다. 세계의 중요 강대국 3국과의 전쟁에서 이긴 전략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적이 원하는 시간에 싸우지 않는다.
둘째 적이 원하는 장소에서 싸우지 않는다.
세 번째 적이 생각하지 못한 방법으로 싸운다.

모든 다윗에게 필요한 것

이 효과적인 방법을 책의 저자는 알렉산더 대왕 등이 싸웠던 고대의 전장과 오늘날 총ㆍ칼 없는 기업들의 전쟁 속에서도 얼마나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그와 더불어 어려울수록 자신에 대한 믿음이 얼마나 소중한지 부족하다는 것의 가치를 일깨워 주고 있다. 골리앗과의 싸움을 준비하고 있는 또는 싸우고 있는 모든 분들에게 필독을 권한다.

저는 프리 출판기획자이면서 100여회가 넘는 도서세미나를 기획 및 참여를 하고 있습니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

투표보험설계사·택배기사 등 노동3권 보장, 어떻게 생각하세요?

  • 특수형태 근로자도 노동조합을 결성하고 교섭을 통해 권익을 보호받을 것 418명 37%
  • 4대 보험 적용 등 고용주의 부담이 늘어나면 일자리가 되레 줄 수도 우려 713명 63%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