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스마트(SMART)라는 단어가 많은 곳에서 사용되고 있다. 스마트 인터넷, 스마트 IoT, 등등
그래서 스마트 관련 영어 단어들을 찾아 보았다.

- Smart : 머리가 좋다, 현명한 또는 건방진
- Intelligent : 이해력있는, 지성이 있는
- clever : 머리 회전이 빠른, 교활한
- wise : 사려 깊은, 분별있는 행동

관련된 단어의 의미를 읽어본 느낌은 모두 같을 것이다. 어느 분의 책에서 Smart의 원래 의미는 고통을 주고, 괴로움을 주는 이라는 의미라는 글을 읽은 적이 있다. 이 생각을 확장해 보면 스마트폰은 나에게 괴로움을 주는 것이라는 의미일 수도 있겠다(^^;)

본론으로 돌아와서, 직장 생활을 하면서 경험해 보면,
- 머리 좋은(smart) 친구들은 건방진 경우가 많았고
- 머리 회전이 빠르고, 순간 대응이(clever) 뛰어난 친구들은 교활한 경우가 많았다
사실, 사회나 조직 자체가 원래 평범한 사람들을 위한 것이다. 비범한 사람이나 천재는 사회나 조직과는 맞지 않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우리가 속한 조직이나 사회는 Smart나 Clever한 사람을 선호하지 않는다. (혹시, 자신이 일류대를 나오지 못하고 머리가 나쁘다고 고민 중이라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사회가 원하는 것은 우리 생각과는 약간 다르다. 답은 아래에 있다)

새해에는 Smart나 Clever한 사람이 되지 말고, Intelligent하고 Wise한 사람이 되도록 스스로를 이끌어 보면 어떨까?

스스로 조직과 자신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며, 상대방을 이해하고자 애쓰며(intelligent), 주변 사람을 나의 관점이 아닌 객관적인 관점에서 보아주고, 상대방을 존중하며, 배려하는 행동(Wise)을 하는 사회인으로 스스로를 만들어 보자. 이런 사람이 성공하는 사회인이고, 명예로운 직장 생활을 위한 기본이 Intelligent와 Wise이다.

2018년의 키워드는 Intelligent & Wise로 설정해 보자

조민호/중원대학교 교수, 컴퓨터공학박사
24년간 외국기업, 벤처기업, 개인사업, 국내대기업 등에서 사회생활을 했다.
그리고, 후배들에게 자신의 경험을 공유하고 싶어한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