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퇴근하며 읽기 좋은 책들 - 리더십 편

입력 2009-03-10 12:56 수정 2009-03-10 12:56
요즘은 누구나 다 어렵다고 합니다.

너무나 어렵기에 어려운 현실에서 나와 우리를 지켜주고 더 나아가 성장시켜 줄 리더에 대해 더 중요하게 생각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굳이 어려운 요즘의 현실을 이야기하지 않아도 리더가 얼마나 중요한지는 우리 모두가 잘 알고

있을 것 입니다.


그러면 리더는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할 까요?

많은 사람들이 이러 저러한 이야기들을 많이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카리스마가 있어야 한다. 어떤 사람들은 비전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등등의 많은 말들을 합니다.

그때 그때마다 들은 이야기가 맞는 것 같지만 꼭 그렇지 만도 아닌 것 같습니다.

리더는 대체 어떤 사람이어야 할까요? 어떤 능력과 지식을 가져야 할까요? 타고난 사람이어야 할 까요? 아니면 만들어 지는 걸까요?


오늘 여러분들께 권해드리는 책 ‘워렌 베니스의 리더’에서는 이러한 모든 질문에 성실히 답하고 있습니다.

세상의 수많은 리더와 리더십에 관한 책들이 있지만 전 감히 이 책을 모든 리더와 리더십에 관하여서는 교과서라고 부르고 싶습니다.


특히 미래를 창조하는 리더의 조건으로 다음의 10가지를 들고 있습니다.

1.     리더들은 꿈을 관리한다.

2.     리더들은 실수를 감싸준다.

3.     리더들은 성찰적인 말대답을 장려한다.

4.     리더들은 반대 의견을 장려한다.

5.     리더들은 낙관, 신념, 그리고 희망을 소유하고 있다.

6.     리더들은 경영에서 피그말리온 효과를 이해한다. (관리자가 그의 부하직원들에게 기대하는 것과 그들을 대하는 방식이 그들의 성과와 경력 향상을 결정한다는 것을 비유법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7.     리더들은 문화가 어디로 흘러갈지, 조직이 성장해 어느 위치에 올라설 수 있을지 예측할 수 있는 감각을 갖고 있다

8.     리더들은 장기적인 견지에서 바라본다.

9.     리더들은 기업과 이해 관계가 얽어 있는 모든 집단의 요구 사항을 공정하게 들어줘야 한다.

10.   리더들은 전략적 동맹 및 파트너십을 창조한다.

책에서는 이 모든 요소들을 다 갖지는 못하더라도 리더는 될 수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리더들은 공통적으로 꿈을 관리한다고 합니다.

우리에게도 새로운 꿈을 꾸게 해 줄 리더가 있으면 하고 어서 찾았으면 합니다.


이미 이 책의 저자인 워렌 베니스의 “리더는 만들어지는 것이다”는 리더와 리더십에 관한 수많은 명언 중에 명언이 되었고 누구나 알고 있지만 이 책은 “리더는 스스로 만든다”라는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저와 여러분께 말이죠.

이 책은 리더에 대한 수많은 질문 중에는 왜 ‘나’는 없으냐고 되묻고 있습니다.


이 책을 저술하기 위해 수많은 CEO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워렌 베니스는 그들의 경험과 생생한 숨결을 담아서 우리들에게 다시 한번 ‘참된 리더는 무엇인가?’ 라는 질문을 우리들 스스로 이야기해 보고 스스로 답을 찾아보라는 이야기를 하고 있지 않나 생각 됩니다.

 

어려운 시대에 훌륭한 리더를 찾는 우리들에게 좋은 길잡이가 될 만한 책입니다.

여러분께 꼭 일독을 권합니다.
저는 프리 출판기획자이면서 100여회가 넘는 도서세미나를 기획 및 참여를 하고 있습니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

투표보험설계사·택배기사 등 노동3권 보장, 어떻게 생각하세요?

  • 특수형태 근로자도 노동조합을 결성하고 교섭을 통해 권익을 보호받을 것 62명 34%
  • 4대 보험 적용 등 고용주의 부담이 늘어나면 일자리가 되레 줄 수도 우려 122명 66%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