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강] 현실 경제와 4차 산업혁명




현실 경제와 4차 산업혁명” 강의는 한국은행의 요청에 의해서 일반인 및 대학생 250명을 대상으로 2017년 11월24일 한국은행 본점 컨벤션홀에서 진행한 강좌이다.

4차 산업혁명에 대한 다양한 저서와 강의가 존재하지만, 경제학적 관점에서 현실 경제와 연관된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체계적인 강의라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강의를 진행한 오철 교수는 상명대학교 글로벌 경영학과 교수로, 서울대학교에서 기술 경제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고, 미국과 중국에서 수학했다.

기술 혁신에 대한 논문들을 유명 국제 학술지(SSCI)에 등재했고, 드론 산업, 스마트 자동차 등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산업에 대한 다수의 저서가 있다.

오교수는 현실 경제에서도 기술보증기금과 벤처 캐피탈의 자문을 맡아 스타트업 기업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활동을 하고 있다.

강의는 4차 산업혁명을 기회의 창(windows of opportunity)이라는 경제학적 관점의 프레임에서 바라보면서, 왜 4차 산업혁명이 중요한가 라는 내용으로 시작한다.

4차 산업혁명을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등장과 기존 시스템의 파괴로 정의하고, 기술 간 융합과 기하급수적인 속도를 특징으로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은 2016년 슈밥 교수가 세계경제 포럼에서 소개했지만, 그 연원은 슘페터라는 경제학자에 기반을 두고 있다는 점도 강조한다.

강의 중반부터는 드론, 핀테크 등 다양한 산업의 예를 들어 4차 산업혁명에 대해서 흥미 있고, 알기 쉽게 설명하고, 중국의 혁신 현황에 대해서도 소개하고 있다.
강의 후반에는 한국이 4차 산업혁명을 기회의 창으로 활용해 선진국으로 진입하기 위한 한국의 경제개혁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고 있고, 기업 차원의 혁신에 대해서 언급한다.

그동안 100초 경제학을 통해 경제학을 일반인 대상으로 알기 쉽게 진행하고 있는 오철 교수가 본인의 전공이라고도 할 수 있는 4차 산업혁명을 체계적으로 알기 쉽게 강의한다는 점에서 1시간 40분의 긴 강의가 길지 않게 느껴질 수도 있을 것이다.

강의 목차
1. 경제학적 관점에서 4차 산업혁명
2. 4차 산업혁명이란?
3. 4차 산업혁명의 중요성: 기회의 창
4. 드론, 핀테크, 원격의료 산업의 예
5. 4차 산업혁명과 한국경제의 거시 방향
6. 4차 산업혁명을 위한 경제개혁 이슈


오철 한경닷컴 칼럼니스트
상명대 글로벌 경영학과 교수
서울대 BA, MA, Ph.D.
미국 UA MBA, 중국 북경대 수학.
"주요저서: 2017한국경제 대전망, 드론, 스마트자동차 등에 대한 저서와
유명 SSCI저널에 다수 논문"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