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에 관한 8가지 이슈
A그룹 인사팀장이 “그룹 평가제도를 개선하려고 하는데, 각 사 인사평가 담당자를 대상으로 1주일 후 그룹 인재원에서 평가 전반에 대한 강의를 부탁한다.”는 긴급한 요청을 한다. 그룹 평가담당자와 끝장토론을 한다고 하는데 각 사마다 수준의 차이가 있어 이슈 중심으로 하나씩 설명해 달라고 한다. 평가 전반에 대한 이슈를 어떻게 선정할 것인가?
평가에 대한 8가지 평가의 이슈 및 이슈별 질문에 여러분은 어떻게 답할 것인가?

1번째 이슈 : 성과평가와 역량평가
1) 성과평가는 상대평가로 할 것인가? 절대평가로 할 것인가?
2) 역량평가를 할 것인가? 하지 않을 것인가?
2번째 이슈 : 평가의 주기 및 시기
1) 1년에 평가를 몇 번 할 것인가? (년 1회, 년 2회, 년 4회 등)
2) 평가 시기를 언제로 할 것인가? (12월말, 6월/ 12월말, 매 분기말 등)
3) 성과평가와 역량평가의 시기를 같이 가져갈 것인가? 시기를 두고 분리할 것인가?
3번째 이슈 : 평가 항목 및 비중
1) 성과와 역량평가의 항목을 무엇으로 정할 것인가?
2) 항목별 비중을 어떻게 가져갈 것인가?
4번째 이슈 : 평가자와 피평가자
1) 평가자는 누구로 할 것인가? (1차 평가자, 2차 평가자, 3차 평가자)
2) 평가자별는 점수의 비중은 어떻게 가져갈 것인가?(예: 1차 평가자 70%, 2차 평가자 30% 등)
3) 피평가자는 어떻게 구분할 것인가?
5번째 이슈 : 평가 등급 및 가중치
1) 상대평가의 경우, 평가등급을 몇 등급, 어떻게 나눌 것인가?
2) 등급별 가중치를 어떻게 가져갈 것인가? (예: A 20%, B 70%, C 10%)
3) 절대평가의 경우, 절대목표의 기준을 어떻게 정할 것인가?
6번째 이슈 : 평가 공정성 확보 방안
1) 평가결과를 누구에게 어느 수준으로 공개할 것인가?
2) 평가 불만 시, 이의제도를 운영할 것인가?
3) 2등급 이상 차이 시, 소명제도를 운영할 것인가?
4) 피평가자에 대한 목표설정과 과정관리 등의 면담을 어떤 방식으로 운영하고 기록할 것인가?
5) 평가자에 대한 워닝제도를 가져 갈 것인가?
7번째 이슈 : 평가 관리
1) 평가자의 피평가자에 대한 평가 기록은 어느 수준으로 어떻게 축적할 것인가?
2) 평가자가 피평가자에 대한 지도, 코칭 및 수정을 하고 있는가 어떻게 점검할 것인가?
3) 평가에 대한 별도의 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할 것인가? 운영한다면 상시 개방할 것인가?
8번째 이슈 : 평가 후 활용
1) 평가의 결과가 보상/승진/교육/이동/퇴직에 어떻게 연계하여 운영할 것인가?
2) 각 사, 각 사업부별 평가 결과를 동일하게 적용할 것인가?

홍석환 한경닷컴 칼럼니스트
저는 행운아이며, HR전문가입니다. 삼성/LG/ GS/KT&G에서 31년동안 HR부서에서 근무했습니다. HR 담당자는 CEO를 보완하는 전략적 파트너로 사업과 연계하여 조직, 사람, 제도, 문화의 경쟁력을 높이며 가치를 창출하여 회사가 지속성장하도록 이끌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홍석환의 인사 잘하는 남자는 인사의 전략적 측면뿐 아니라 여러 상황 속에서 인사담당자뿐 아니라 경영자가 어떠한 판단과 실행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시사점을 던질 것입니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