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 목표.

한 해 활동을 매듭짓고 새해 계획을 세워야 하는 시기다. 연초에 세운 목표를 돌아보고 예산(豫算)사업은 마무리 짓고, 성과 분석을 통해 새로운 목표를 설정할 시기다. 목표는 나아갈 방향의 분별이면서 실천 과제다. 목표는 실천성과 명확성과 불변성의 조합이다. 목표의 실천성은 실현 가능성의 분별이고, 목표의 명확성은 나갈 방향과 방법의 판단이며, 목표의 불변성은 꼭 이루고 지켜야 하는 최종 결승점이다. 목표는 실현성이 우선이고 생명이다. 최고의 목표는 달성 가능한 목표, 차선의 목표는 목표가 없어도 진행되는 과업, 최악의 목표는 실천하지 못하는 목표다. 실현 가능한 작전을 세우고 기동해야 한다. 실천 목표는 최초, 중간, 최종 목표로 단계화해야 한다. 최초 목표는 순조로운 진입에 있고, 중간 목표는 자신감 확보에 있으며, 최종 목표는 집요한 달성에 있다.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성과분석으로 자신과 조직의 현재 능력을 점검하고, 실현 가능한 새로운 목표를 세우자.

명확한 방향.

실현 가능한 목표부터 설정하고 난 뒤에 명확한 방향과 방법을 찾아야 한다. 명확하고 명쾌한 목표부터 정하고 실천과제를 찾으면 무리하거나 실패하기 쉽다. 방향과 방법이 명확한 목표는 가슴을 뜨겁게 하고, 절실하고 간절한 목표는 중도에 멈추지 않게 하며, 유일하고 유쾌한 목표는 한 길로 몰입하게 만든다. 조직의 목표는 신성(神聖)하기에 실현성부터 검증하고 명확한 접근로를 찾아야 한다. 중립외교처럼 목표가 명확해도 당장 실현성이 없으면 유보해야 한다. 목표는 신선한 비전과 사명과 소명을 담은 꿈의 목록이면서 조직의 공동발전 합의문이다. 목표가 실현가능하고 명확하면 협조자는 양처럼 순종하고, 구성원은 전사(戰士)처럼 용맹하며, 리더는 성자처럼 신성한 중심이 된다. 목표는 주기적으로 분석하여 동기를 부여하되, 목표 때문에 즐거움과 양심을 희생하지는 마라. 실천 가능한 목표를 정하고 명확하고 구체적인 방법을 찾자.
불변 목표.

진리에는 불변의 원리가 있고, 하늘에는 중심이 있고, 국가에는 국정 지표와 목표가 있다. 공공 조직은 존재이유가 불변의 목표다. 안보와 군 조직의 목표는 자유체제 수호이고, 경제의 목표는 부강(富强)이며, 기업의 목표는 성장이다. 배가 삼각파도를 만난다고 배의 목표가 산이 될 수는 없다. 하부 조직은 상황이 바뀌면 목표도 수정해야 하지만, 근본적이고 근원적인 목표는 불변이다. 저마다 자기의지와 능력에 맞는 자기만의 현실적인 목표를 세우고, 무리 없이 목표를 완수하는 명확한 방법을 찾으며, 평생 품고가야 할 불변의 숙원 목표로 마지막 순간까지 활동하자. 저마다 불변의 꿈을 이야기하고, 조직은 항구불변의 존재 목표를 선포하며, 국가는 부국강병의 목표를 위해 모든 역량을 모아야 한다. 리더는 조직의 존재 이유를 묻기 전에 리더의 존재이유를 먼저 생각하고, 조직의 존재이유에 기여하는 지를 묻고 답변하소서!
박필규 한경닷컴 칼럼니스트
1984년 육군사관학교를 졸업. 1988년 '국방일보' 호국문예 수필 분야 당선, 2004년 중령으로 예편, 월간『시 사랑』을 통해서 등단, 2004년부터 작가로 활동 중이며, 인문학과 군사학을 접목한 새로운 집필 영역 개척, 2014년 '군인을 위한 행복 이야기', 2013년 '버리면 행복한 것들' , 2012년 '군인을 위한 경제 이야기', 2009년 '경제형 인간' , 2008년 '행동언어' , 2004년 '마주보기 사랑' 출판. 현재 파주 거주.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