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찾아오는 명절이지만, 이번 추석은 최장 열흘간의 연휴로 평소보다 다소 긴 일정 탓에 명절증후군도 다양하게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 해외여행 이후 소화불량, 시차적응, 불면, 피로감 등 다양한 증상 경험
이번 추석 연휴기간동안 해외여행객은 명절 역대 최대인 100만명을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한다. 장기간의 연휴인 만큼 오랜 기간 타지에서 머물 경우 입맛에 맞지 않는 음식으로 인한 소화불량을 겪을 수 있다. 또한 바뀐 시차로 인해 수면장애 및 만성피로를 겪게 될 수 있으며 장기화 될 경우 면역력이 저하되고 이차적으로 다른 질환들에 노출 될 수 있다. 한약을 통해 피로감 개선 및 소화불량 등의 다양한 증상을 치료할 수 있다.

◇ 장시간의 운전은 목, 허리 통증을 유발. 디스크 환자는 특히 주의
올 추석은 긴 연휴로 인해 귀성객 및 귀경객 또한 크게 분산되었다고 한다. 운전 시간이 예년 같지 않다고 하지만 평소 일자목, 요통, 디스크가 있던 환자라면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엉덩이는 가급적 의자에 붙여서 앉아야하며 뒷목은 목 받침에 가볍게 기댈 수 있는 자세가 좋다. 장거리 운행일수록 1~2시간 간격으로 휴게소에 머물러 스트레칭을 해야 한다. 충분한 휴식에도 통증이 호전되지 않을 시 척추의 피로를 풀어줄 수 있는 추나치료, 침치료, 물리치료를 받아야 한다.

◇ 명절음식 준비, 다양한 오락놀이는 목, 허리, 무릎 통증을 일으켜
송편을 빚거나 전을 부칠 때 짧게는 2~3시간에서 길게는 12시간까지 같은 자세로 일하게 된다. 게다가 다양한 명절 오락을 하다보면 자리를 뜨기가 쉽지 않다. 양반다리로 앉거나 한 쪽 무릎을 세우고 앉다보면 무릎, 골반, 허리의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고개를 숙이고 있다 보면 목과 어깨 통증이 심해진다. 평소 골반의 비대칭이 있거나 디스크, 무릎 관절통이 있었다면 통증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자세를 자주 고쳐 앉고 자리에서 일어나 스트레칭을 해야 한다. 그럼에도 호전되지 않는다면 골반과 척추를 교정할 수 있는 추나요법, 관절의 통증을 호전시키는 봉침치료가 필요하다.

◇ 칼로리 높은 명절음식, 다이어트가 필수
부침 옷을 입고 기름을 머금은 다양한 전 요리는 지방함량이 높다. 떡, 송편, 식혜와 같은 달달한 음식들이 살찌게 한다는 사실은 요즘은 누구나 안다. 과일은 살이 안 찐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과당 또한 탄수화물의 일종으로 잉여 칼로리는 모두 지방으로 축적된다는 사실! 명절 이후 평균 0.5kg~1kg까지 찐다는 연구결과를 보면 얼마나 적게 움직이고 많이 먹는지 알 수 있다. 감로수 디톡스 다이어트와 같은 절식요법, 한약치료, 비만전침, 산삼비만약침 등의 다양한 한방비만치료를 통해 명절 전 체중, 그 보다 더 낮은 체중으로 회복하자.
◇ 다양한 명절스트레스, 두통, 불면, 복통 등에 시달릴 수도
‘대입, 취업, 결혼, 임신, 이혼’ 명절 때면 뉴스에 단골로 등장하는 소재다. 평소보다 집중된 정신적 스트레스는 다양한 신체적 증상을 일으킨다. 두통, 불면, 복통, 소화불량, 심하면 우울증까지 겪게 된다. 스트레스를 완화할 수 있는 다양한 스트레칭 및 운동으로도 완화될 수 있으나 심한 경우 상담 및 한방치료를 통해서 호전될 수 있다. 특히 스트레스를 완화시킬 수 있는 한약치료, 추나치료를 통해 다양한 증상들을 해결 할 수 있다.

명절 동안에는 같은 자세로 오래 있거나 너무 오래 쉬어서 발생하는 증상들이 많기 때문에 대부분 스트레칭이나 운동으로 좋아질 수 있다. 그러나 일상생활이 불편할 정도로 힘들다면 반드시 조기에 치료해야 만성화되지 않는다. 만약 평소 겪지 못하던 통증이나 증상이 발생했다면 정확한 진료 및 검사를 통해 감별진단을 해야 하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의를 찾을 것을 권장한다.

길었던 연휴가 끝나고 일상으로 복귀했지만 몸과 마음은 아직 준비가 덜 되었을 수도 있다. 명절증후군으로 힘들어한다면 한의원을 내원해 보는 것은 어떨까?

박현건 한의사 · 전문의
(현)경희함박한의원 대표원장
(전)네이버 지식iN 상담 한의사
경희대학교 한방병원 전공의
경희대학교 한의학과 졸업
한방재활의학과 전문의
척추신경추나의학회 인정의
대한스포츠한의학회 팀닥터
대한한방비만학회 비만치료 전문가
변호사, 아나운서 등 6인의 각분야 전문가들이 생활속에서 유용한 팁을 소개합니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