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감도 높은 사람이 성공한다.

입력 2017-09-30 10:43 수정 2017-09-30 10:53
 

 

 

호감도와 성공의 상관 관계

 

 

호감이란 무엇일까?

好感(호감)이란 좋은 감정(感情)을 의미한다.

호감은 더 행복하고 매력적이고 의미있는 삶을 살기 위한 비밀 병기와도 같다.

호감도는 인생에서 작용하는 막강한 힘이다.

비호감인 사람들의 말과 행동을 보면 자기 잘난 척, 무례함, 자기 중심적 사고 등으로 기분이 나빠지고, 호감도가 높은 사람들과 같이 있으면 삶의 질을 향상시켜 줄 뿐 아니라 때로는 구원자가 되기도 한다. 즉 호감도가 높으면 성공할 확률이 높아지는 것이다. 살다보면 나쁜 일도 생기기 마련인데 , 호감도가 높은 사람은 아찔한 위기에 처해도 거짓말처럼 벗어나는 행운아들이다.

호감은 중요하고, 실용적이고, 매력 그 이상의 것이다. 삶에서 겪는 모든 경쟁에서 승부를 좌우하는 핵심 요소이기 때문이다. 호감도는 직장 생활 뿐 아니라 사생활에서도 중요해서 큰 시련이 닥쳐도 끈끈한 인간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 연애를 하든, 친구를 만나든, 직장 생활을 하든 호감도는 성공적 삶을 살게 해주는 행운 열쇠와도 같다.

호감도를 높이는 말하기 법칙 중 하나는 경청이다. 귀를 기울인다는 것은 상대에게 관심을 기울이고 최선을 다해 상대방의 말을 이해하는 행위이다. 즉 상대방의 말을 온전히 받아들이고 이해하는 것을 의미한다. 경청은 단순한 듣기가 아니기에 상대방과 공감대 형성을 이룰 수 있다.

British Journal of Psychology 에서 “사람이 세계를 인지하는 방식은 단지 감각에 투입되는 자극이 아니라 어디에 관심을 기울일 지에 대한 선택에 좌우된다.”라고 밝혔다. 우리는 매일 누군가와 만나고 부딪히지만 누군가에게 관심을 가지고 관심을 받는 것이 호감의 시작인 것이다. 우리는 매일 수많은 데이터를 접하게 되지만 진주처럼 유용한 정보만 받아들인다. 그 정보를 경청하고 더 잘 이해하기 위해 관심이라는 도구를 활용하는 것이다. 관심을 받기 위해서는 타인의 관심 영역에 선택되어야 한다. 타인이 귀 기울이게 만들어야만 선택 받을 기회가 생기는 것이다.

 

호감도의 기본 요소는 친절함이다. 불친절한 사람에게 호감도를 느끼기란 어려운 일이다. 우리는 사람을 처음 만날 때 친절한지를 평가한다. 친절함은 호감도의 출발점이기 때문이다. 의사 소통 시 상대방은 화자가 아군인 지 적군인지 뇌의 출입구 즉 인지 뇌에서 친절함으로 판단하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친절한 사람에게 똑같이 친절함을 베풀고 싶은 본능이 있다. 누군가 친절하고 긍정적 태도를 보이면 고마운 마음이 들고 그 사람과 함께 있는 순간을 즐기게 된다.

두 번째는 타인과의 연관성이다. 아무리 친절해도 나와 연관이 있는 지를 따진다. 연관성이 있어야 타인의 심리 타점 sweet spot 즉 머리와 마음이 열정으로 이어지는 지점이자 각자에게 중요한 것을 말해주는 과녁의 중심에 도달할 수 있는 것이다. 연관성이란 접촉, 상호 관심사, 가치라는 단계로 모두 호감도를 높여준다. 즉 타인의 욕구, 필요와 관련이 있을수록 당신의 호감도는 높아지게 된다.

세 번째는 공감이다. 이는 저 사람이 내 마음을 이해해 줄까? 내 관점, 내 감정을 이해할 수 있을 까 하는 포인트이다.

마지막은 진실이다. 저 사람의 마음이 진심일까를 생각해보게 되는 데 진실하지 않으면 결코 호감도를 높일 수 없다. 꾸밈없는 모습으로 상대에게 믿음을 준다는 의미이다. 위 세 가지보다 더 중요한 것이 진실함이다.

친절함, 연관성, 공감, 진실을 실천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친절하게 말하고, 친절한 신호를 보내고, 친절한 목소리를 내고, 친절한 말을 사용하라.

잦은 접촉으로 양과 질을 높이고 타인과 관심사를 공유하고 그들의 욕구와 필요를 파악해 둘 필요가 있다.

타인의 감정에 관심을 기울이고 감정을 이해하고 반응해주어야 한다.

자신과 타인에게 진실하면 호감도 높은 사람으로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아나운서 이서영의 블로그

트위터 www.twitter.com/leeseoyoungann

싸이월드 www.cyworld.com/leemisunann

페이스북 www.facebook.com/leeseyoungann
스내커 칼럼니스트 이서영
-프리랜서 아나운서(SBS Golf , YTN, ETN, MBC,MBC SPORTS, NATV, WOW TV 활동)
-국제 행사 및 정부 행사 영어 MC
-대기업 및 관공서 등에서 스피치, 이미지 메이킹 강의
-국민대, 협성대, 한양대, 서울종합예술학교 겸임 교수 및 대학 강사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

투표보험설계사·택배기사 등 노동3권 보장, 어떻게 생각하세요?

  • 특수형태 근로자도 노동조합을 결성하고 교섭을 통해 권익을 보호받을 것 165명 35%
  • 4대 보험 적용 등 고용주의 부담이 늘어나면 일자리가 되레 줄 수도 우려 306명 65%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