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리 – 행복, 교육, 시스템.

입력 2017-10-11 09:46 수정 2017-10-10 09:48
행복.

행복한 조직이 승리한다. 승리는 행복과 교육과 시스템의 조합이다. 행복한 분위기는 자발적으로 싸우게 하고, 전략교육은 전체를 보게 하며, 시스템은 극한에서도 움직이게 한다. 알렉산더 대왕의 스승이었던 아리스토텔레스는 행복한 군인이 전투도 잘한다고 조언했다. 행복한 기업이 생산성이 높고 세계 시장을 지배한다는 사실은 검증이 되었다. 행복한 조직이 승리하는 것은 현재의 행복을 지키려고 싸우기 때문이다. 행복한 조직은 구성원 간의 관계가 좋아 대인 갈등이 적고, 역할 분담이 명확하여 저마다 자기 위치에서 자유롭게 자기 일에 몰입한다. 과거에는 성공하고 승리해야만 행복이 후불로 오는 것으로 생각했지만. 이제는 행복이 선행되어야 성공하고 승리도 한다. 행복하지 못하면 잡념에 시달리고, 구성원이 행복하지 못한 기업은 망하며, 국민이 행복하지 못하면 성장을 멈춘다. 저마다 평온을 깨는 욕심을 줄이고, 리더는 행복한 조직을 위해 헌신하자.

교육.

전략교육을 하는 조직이 승리한다. 그냥 남들이 하는 교육으로는 승부를 걸지 못한다. 교육으로 인성과 기술과 힘을 배양하는 조직이 승리한다. 일반 교육은 이타심을 배양하는 장치, 전략교육은 전체 판을 보고 생존 기법과 기량을 찾는 절차, 역사 교육은 자기 나라를 자랑스럽고 뜨겁게 인식시키는 교양이다. 소련이 붕괴할 당시, 핵무기 8,000기를 보유했었지만 소련이 패망한 것은 국제환경의 변화와 이념의 한계 등 외적인 요인도 있었지만, 군사력 중심의 국가 경영으로 경제파탄을 초래했고, 체제 모순과 비생산성을 인지한 고르바초프(엘리트 계층)가 체제 수호 의지를 상실했기 때문이다. 물리적 힘이 세더라도 내부 분열과 체제를 지탱하는 전략이 없으면 군사력은 칼집 속의 칼에 불과하다. 개인은 자기인성을 개발하고, 기업은 시장을 주도하는 전략교육을 하며, 국가는 안보와 경제 중심의 부국강병 전략을 시행해야 한다. 리더는 발전으로 주도하는 교육을 하자.

시스템.

시스템이 강한 조직이 승리한다. 행복한 조직은 공정하고 반칙이 없으며 노력한 만큼 얻는 시스템이 있다. 시스템은 효율적 결정과 공정한 평가와 치밀한 운용의 조합이다. 결정시스템은 안목과 지혜와 냉엄함의 조합이고, 평가시스템은 공정해야 하며, 운용시스템은 하지 않으면 못 버티게 해야 한다. 승리하는 조직은 긍정과 사랑과 감사함이라는 분위기 시스템이 추가로 있다. 긍정은 즐거운 수용으로 조직을 건강하게 만들고, 사랑은 조직을 단결시키며, 감사함은 조직의 분위기를 좋게 만든다. 리더가 긍정하면 장비마저 순탄하고, 리더가 구성원을 사랑하면 구성원은 충성으로 보답하며, 리더가 감사함을 실천하면 화목하고 단결하는 조직이 된다. 승리하는 조직을 만들려면 행복을 승리의 수단으로 이해하고, 이길 수밖에 없는 전략교육을 하며, 공정한 시스템으로 조직의 단결과 응집성을 높이자. 리더는 행복을 공급하여 승리를 생산하소서!
박필규 한경닷컴 칼럼니스트
1984년 육군사관학교를 졸업. 1988년 '국방일보' 호국문예 수필 분야 당선, 2004년 중령으로 예편, 월간『시 사랑』을 통해서 등단, 2004년부터 작가로 활동 중이며, 인문학과 군사학을 접목한 새로운 집필 영역 개척, 2014년 '군인을 위한 행복 이야기', 2013년 '버리면 행복한 것들' , 2012년 '군인을 위한 경제 이야기', 2009년 '경제형 인간' , 2008년 '행동언어' , 2004년 '마주보기 사랑' 출판. 현재 파주 거주.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

투표보험설계사·택배기사 등 노동3권 보장, 어떻게 생각하세요?

  • 특수형태 근로자도 노동조합을 결성하고 교섭을 통해 권익을 보호받을 것 481명 37%
  • 4대 보험 적용 등 고용주의 부담이 늘어나면 일자리가 되레 줄 수도 우려 819명 63%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