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쁨 - 희망, 소통, 성취.

입력 2017-10-10 09:46 수정 2017-10-10 09:46
희망.

기쁨은 희망과 소통과 성취의 조합이다. 희망(希望)은 마음을 기쁘게 하고, 소통은 서로를 기쁘게 하며, 성취는 영성을 기쁘게 한다. 희망은 즐거운 기대, 인간만이 갖는 정신적 보물, 자기를 지탱시키는 마법이다. 사람들은 자기 일이 보람 있고 더 큰 빛을 보기를 희망한다. 희망은 소원과 설계와 실천의 집합체다. 소원은 오래된 꿈과 숙원 사업이며, 설계는 구체적인 희망 도면이며, 실천은 설계 이행이다. 소원은 중심이 명확한 마음의 목표, 설계는 간절한 꿈의 얼개, 실천은 절박한 접근이다. 거대한 작품과 위대한 업적도 작은 희망에서 시작되었다. 자기 꿈을 담은 간절한 소원을 세우고 절박하게 행동하면 소원은 이루어진다. 장소에 따라 말이 바뀌지 않도록 내면의 직관 소리를 듣고, 마음의 빛깔대로 소리를 내며, 간절한 희망과 소원으로 존재하자. 리더는 하늘이 내린 존재, 모든 구성원의 희망이다. 뜻이 다른 부하를 통해 큰 뜻을 이루자.

소통(疏通).

우리는 서로가 소통하기를 희망한다. 소통은 서로를 알게 하고 자유롭게 하며 서로를 기쁘게 한다. 소원은 꿈으로 표현하고, 소통은 마음 언어로 표현한다. 소통의 본질은 대화가 아니라 상대 존중과 배려이며, 소통의 최종 상태는 서로에 대한 이해와 수용이다. 소통은 말의 교류가 아니라 신뢰와 이해와 기쁨의 교감이다. 상대와 대화하지 않아도 신뢰가 있으면 소통되지만, 아무리 자주 대화를 해도 신뢰가 없으면 불통 상태다. 통해야 산다. 반대 주장도 많은데 힘으로 밀고 가는 행위는 동굴에 갇혀서 하늘 모습을 말하는 꼴이다. 리더는 자기주장을 줄이고 구성원 생각을 경청하고 시스템으로 접목시키는 중개자, 리더는 소통으로 다수의 기쁨을 창조하는 위인이다. 소통하려면 자신의 내면의 소리부터 정확히 듣고, 진솔과 열린 마음으로 소통하며, 숨소리에도 진실을 담고 행동으로 신뢰를 보여주자. 저마다 희망으로 존재하고 소통으로 뜻을 펴자.

성취.

기쁨 중의 기쁨은 성취의 기쁨이다. 성취는 자기의지 달성, 바라는 것의 완성, 기대한 것의 얻음이다. 생명체는 생명을 유지하고자 몸부림을 치고, 자존감의 존재인 우리는 성취를 희망한다. 개인의 성취는 꿈의 달성, 기업의 성취는 세계 시장 점유, 한국의 성취는 자유통일이다. 개인이 꿈을 성취하려면 일관된 가치와 성실함과 자기를 통제하는 표준 활동이 필요하고, 기업 조직이 성공하고 성취하려면 앞서가는 눈과 공정한 보상규정과 정교한 시스템이 필요하다. 자유통일은 우리 모두의 희망, 대한민국 헌법의 명령이며, 최후의 양심이다. 보이지 않는 힘들이 한반도를 움직이고 있다. 자유통일을 앞당기는 기회가 되도록 불후의 지혜를 모으고 한 마음으로 단결하자. 저마다 오늘보다 나은 내일을 희망하고, 진심으로 소통하며, 정성으로 소원을 성취하자. 리더는 조직의 번창을 희망하고, 낮추어 소통하며, 사랑으로 행복한 조직을 만드소서!
박필규 한경닷컴 칼럼니스트
1984년 육군사관학교를 졸업. 1988년 '국방일보' 호국문예 수필 분야 당선, 2004년 중령으로 예편, 월간『시 사랑』을 통해서 등단, 2004년부터 작가로 활동 중이며, 인문학과 군사학을 접목한 새로운 집필 영역 개척, 2014년 '군인을 위한 행복 이야기', 2013년 '버리면 행복한 것들' , 2012년 '군인을 위한 경제 이야기', 2009년 '경제형 인간' , 2008년 '행동언어' , 2004년 '마주보기 사랑' 출판. 현재 파주 거주.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

투표보험설계사·택배기사 등 노동3권 보장, 어떻게 생각하세요?

  • 특수형태 근로자도 노동조합을 결성하고 교섭을 통해 권익을 보호받을 것 481명 37%
  • 4대 보험 적용 등 고용주의 부담이 늘어나면 일자리가 되레 줄 수도 우려 819명 63%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