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성 - 온유, 온정, 온화.

입력 2017-09-22 14:54 수정 2017-09-22 14:54
각성 - 온유, 온정, 온화.

온유(溫柔)와 평온.

조직에서의 행복은 좋은 관계유지에 있다.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행복하려면 온유와 온정과 온화함이 필요하다. 온유는 부드러움으로 평온을 만들고, 온정은 따듯한 분위기로 사랑을 만들며, 온화는 밝은 분위기로 행복을 만든다. 소금은 바람을 먹은 햇살을 통해서 오고, 일상의 행복은 온유한 평온을 통해서 온다. 온유함은 부드러운 평온이고, 평온은 마음에 들지 않아도 수용하는 유연(柔軟)성이다. 온유는 분노하지 않는 고요한 힘이고, 평온은 내려놓고 버려서 얻는 힘이다. 온유한 마음으로 평온을 찾고, 온유한 행동으로 부딪힘을 줄이며, 온유한 영성으로 다름을 긍정하자. 몸의 행복은 직접 일을 할 때까지 유효하고, 마음의 행복은 온유함을 잃지 않을 때까지 유효하다. 겸손한 태도로 온유함을 지키고, 부드럽지 못하면 손해를 본다는 각성으로 평온을 배양하자. 리더는 부드러운 혀로 순탄한 말을 하고, 반석처럼 엄중한 처신을 하자.

온화(溫和)와 감사.

온유는 부드러움이고 온화는 따스한 밝음이다. 온화는 인간적 온기이며 부족함이 없는 여유다. 온화는 내면의 여유와 감사함에서 나오고, 일상의 행복은 온화와 감사함을 통해서 온다. 행복은 온화한 성품과 감사할 줄 아는 사람에게 집중된다. 온화해서 감사한 일이 생기고, 감사해서 온화한 성품이 만들어진다. 온화의 향은 그윽하고, 감사의 향기는 달콤하다. 온화의 빛은 원만구족이고, 감사의 빛은 함께 즐거운 파동이다. 온화의 형상은 미소이고 감사의 형상은 예절이다. 온화함은 대결의식과 비교의식을 버릴 때 생기고, 감사함은 먹고 입고 자는 것이 어디서 온 것인지를 알 때 생긴다. 따스하고 밝은 온화함으로 여유를 누리고, 당연한 일과 한 끼 식사에도 감사한 생각으로 행복을 누리자. 미소를 머금은 얼굴로 세상을 대하고, 깨우친 각성(覺醒)으로 행복을 느끼며, 감사함으로 행복을 배가시키자.

온정(溫情)과 사랑.

온정은 따뜻함이다. 온정은 따듯하게 애틋하게 서로 감싸는 분위기, 따뜻한 마음을 행동으로 보여주는 사랑, 서로를 인정하고 아껴서 한마음을 만드는 기술이다. 우리는 인지상정으로 온정적인 분위기를 좋아하고, 자신을 소중하게 대하고 존귀한 느낌을 갖게 하는 사람을 좋아한다. 그러나 아닌 것의 횡포가 두려워 온정을 보내는 것은 비굴한 행위다. 일상의 행복은 자발적 온정과 사랑을 통해서 온다. 온정은 인간의 목숨은 호흡하는 순간에 존재한다는 것을 아는 행위이고, 사랑은 행복은 따뜻하고 즐거운 순간에 있다는 것을 아는 행동이다. 동료끼리 온정을 나누는 조직은 실내 공기의 맛도 달콤하고, 서로가 소중하게 감싸고 사랑하는 조직은 임무수행도 잘 한다. 리더는 온유함으로 조직을 안전하고 평온하게 만들고, 온화함으로 오래 일을 하고 싶은 조직으로 발전시키며, 조건 없는 온정을 베풀어 행복한 조직을 만드소서!
박필규 한경닷컴 칼럼니스트
1984년 육군사관학교를 졸업. 1988년 '국방일보' 호국문예 수필 분야 당선, 2004년 중령으로 예편, 월간『시 사랑』을 통해서 등단, 2004년부터 작가로 활동 중이며, 인문학과 군사학을 접목한 새로운 집필 영역 개척, 2014년 '군인을 위한 행복 이야기', 2013년 '버리면 행복한 것들' , 2012년 '군인을 위한 경제 이야기', 2009년 '경제형 인간' , 2008년 '행동언어' , 2004년 '마주보기 사랑' 출판. 현재 파주 거주.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

투표보험설계사·택배기사 등 노동3권 보장, 어떻게 생각하세요?

  • 특수형태 근로자도 노동조합을 결성하고 교섭을 통해 권익을 보호받을 것 418명 37%
  • 4대 보험 적용 등 고용주의 부담이 늘어나면 일자리가 되레 줄 수도 우려 713명 63%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