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체 - 진리, 진심, 집요.

입력 2017-08-17 09:49 수정 2017-08-17 09:49
진리(眞理).

3가지 참된 실체가 있다. 진리와 진심과 집요함이다. 진리는 온 세상을 움직이는 실체이고, 진심은 자아와 타자를 실체로 만들며, 집요함은 실체를 실체답게 만든다. 실체를 알면 두렵지 않고, 진리를 알면 욕심 부릴 일이 없다. 진심이 통하면 소통이 빠르고, 집요하면 성과와 신뢰를 얻는다. 진리는 참된 이치와 도리다. 진리는 우주를 움직이는 로고스(원칙)이며 있는 그대로의 자연이다. 숫자 1은 숫자 0의 질서 속에 있고, 진심과 감성과 믿음은 진리의 산물이다. 군인의 진리는 이기는 것이고, 성자의 진리는 알아챔이다. 진리에 기초한 질서는 안정적이고, 깊은 깨달음에서 오는 진리는 요지부동이다. 이 세상에 이유 없이 그냥 생겨난 것도 없고, 생겨난 것은 이유 없이 소멸되지 않는다. 몸과 마음과 하늘이 하나이듯, 진리와 진심과 믿음은 하나다. 진리와 믿음으로 큰 자기를 밝히고, 자기 몸과 마음을 진심으로 대하며, 상대가 자기 진심(眞心)을 알아 줄 때까지 정성을 쏟자.

진심(眞心).

거짓 없이 참된 진심은 자기를 실존시키고, 진심은 상대를 움직인다. 자기를 살갑게 다독이고 진심으로 대하지 못하면 죽는 순간까지 자기를 만나지 못하고, 상대에게 진심과 정성을 보이지 못하면 상대의 속마음을 알지 못한다. 진심은 마음의 문을 여는 열쇠이면서 자기 삶을 자키는 최고의 무기다. 불신의 누적으로 진심이 통하지 않으면 떠나는 게 서로에게 좋고, 요구 조건이 달라서 한 마음 한 뜻이 될 수 없다면 대화는 의미가 없다. 대화를 하더라도 진심이 통하지 못하면 충돌을 피할 수 없다. 사람은 떠날 때와 극한상황과 이해관계가 풀릴 때 진심을 표현한다. 외교 무대에서 진심은 기대하기 어렵다. 조건 없이 지속적으로 봉사하는 것은 상대의 성공을 기원하는 진심이 있기 때문이고, 반복해서 주장하고 제안하는 것은 미래의 위험을 읽고 있기 때문이다. 진심으로 자기를 예우하여 당당한 자신감을 찾고, 생존 차원에서 상대에게 진심을 보여주며, 진심 그 자체가 되자.

집요.

진리와 진심은 집요함을 통해서 실체를 만난다. 끝까지 물고 늘어지는 집요함이 없다면 진리를 구하기 어렵다. 파고들지 못하면 실체를 알 수 없고 정확한 실체를 모르면 당하기 쉽다. 집요는 끝까지 물고 늘어져 본질을 알아내는 행위다. 모든 공인 자리에는 집요하게 수행해야 할 임무와 사명이 있다. 최고의 집요함은 현재 여건으로 싸워서 이기겠다는 결단성이고, 최상의 집요함은 끝까지 버티는 행위다. 처음과 끝이 다르면 존중받지 못한다. 한 길로 집요해야 한다. 자기 자리에 도취되어 사랑을 베풀지 못하고 권한만 행사하면 마지막에 고난을 피하기 어렵다. 집요함은 진중하고 성실하며 자기 본질을 굽히지 않는다. 집요한 조직은 흥망의 굴곡은 있어도 망하지 않는다. 저마다 자기 기운으로 실체가 있는 큰일을 할 때까지 집요하게 집중하라. 리더는 집요한 근성으로 하면 된다는 것을 몸소 보여주자. 부단히 진리를 찾고, 진심으로 일을 하며, 집요한 끈기로 승리하소서!
박필규 한경닷컴 칼럼니스트
1984년 육군사관학교를 졸업. 1988년 '국방일보' 호국문예 수필 분야 당선, 2004년 중령으로 예편, 월간『시 사랑』을 통해서 등단, 2004년부터 작가로 활동 중이며, 인문학과 군사학을 접목한 새로운 집필 영역 개척, 2014년 '군인을 위한 행복 이야기', 2013년 '버리면 행복한 것들' , 2012년 '군인을 위한 경제 이야기', 2009년 '경제형 인간' , 2008년 '행동언어' , 2004년 '마주보기 사랑' 출판. 현재 파주 거주.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

투표보험설계사·택배기사 등 노동3권 보장, 어떻게 생각하세요?

  • 특수형태 근로자도 노동조합을 결성하고 교섭을 통해 권익을 보호받을 것 5명 20%
  • 4대 보험 적용 등 고용주의 부담이 늘어나면 일자리가 되레 줄 수도 우려 20명 80%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