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 목표 - 생존. 기쁨, 자랑.

입력 2017-01-24 10:47 수정 2017-01-26 10:49
생존.

행복의 목표는 생존과 기쁨과 자랑이다. 생존은 행복의 원본, 기쁨은 행복의 진본, 자랑은 행복의 복사본이다. 행복은 땅과 창공과 하늘을 관통하는 에너지다. 생존은 땅에 뿌리를 둔 행복이며, 기쁨은 창공에 비유되는 행복이며, 자랑은 하늘에 새긴 행복이다. 행복은 눈으로 보고 손으로 잡고 향기를 느낄 수 있는 생존의 영역이다. 생존이 행복의 목표가 되면 삶이 진지해 진다. 삶이 성숙해지면 사람으로 태어난 자체가 축복이고 생존하는 자체가 행복임을 알게 된다. 안전과 건강까지 누린다면 더 없는 행복이다. 행복은 육체생존에서 영성생존으로 발전하는 마음 운동이다. 꽃은 피어 있는 상태가 가장 아름답다는 것을 알면 꽃 피는 순간순간이 감사하고, 생존하는 자체가 행복이라는 것을 알면 삶 자체가 즐겁다. 큰 행복을 찾다가 행복의 근거지를 잃지 말고, 행복을 내일로 미루다가 오늘의 행복들을 잃지 말자. 안전하고 건강한 생존으로 행복을 누리자.

 

기쁨.

행복 에너지를 지향할 방향은 기쁨과 즐거움이다. 생존이 행복의 뿌리라면 기쁨은 행복의 꽃이다. 기쁨은 하늘에서 떨어지는 선물이 아니라 긍정과 감사와 사랑으로 제조하는 의지의 산물이다. 긍정은 기쁨을 만드는 형틀이며, 감사와 사랑은 기쁨을 부어주는 에너지다. 긍정은 고통도 기쁘게 만들고, 감사와 사랑은 고통을 녹여서 행복으로 만든다. 즐거움과 흥겨움과 건강은 표현은 다르지만 기쁨의 종(種)이다. 일상의 행복은 현재 이 순간을 걱정 없이 즐겁게 보내는 곳에 있고, 일의 행복은 자기가 주인이 되어 흥겹게 일을 하는 곳에 있으며, 육체의 기쁨은 건강에 있다. 최고의 기쁨은 빈손으로도 천하의 기쁨을 만끽하는 환희이며, 최상의 기쁨은 자기의 사명과 장점으로 자기를 즐겁게 하는 것이다. 몸이 있는 곳에 마음을 두어 심신의 즐거움을 만들고, 적극 행동으로 무한 기쁨을 느끼며, 작은 기쁨으로 큰 기쁨을 만드는 훈련을 하자.

 

자랑.

행복이 명패를 건다면 자랑이다. 즐거움은 수시로 생겼다가 사라지기에 즐거움만으로 행복을 지속할 수 없다. 행복감을 오래 유지하려면 자기 자랑이 있어야 한다. 자랑은 억지로 만드는 게 아니라 내면의 명예와 자존감과 보람에서 밀고 나오는 자생물이다. 내면의 명예심이 자랑을 만드는 형틀이라면, 자존감과 보람은 확고한 자랑을 만드는 연장이다. 내면이 자랑스러운 사람은 항상 뿌듯하고 당당하다. 자랑은 그냥 얻어지는 훈장이 아니다. 자랑은 도전하고 노력하여 이루고 싶은 목표에 도달을 했을 때 비로소 느끼는 감성이다. 자기만이 할 수 있는 것은 재능이지 자랑이 아니다. 자랑은 맑고 고결한 성지에서 피는 꽃이다. 최고의 자랑은 고난을 영광으로 바꾼 것이고, 최상의 자랑은 갈등이 생기지 않도록 헌신하는 것이다. 집요한 생존 활동으로 행복의 근거지를 마련하고, 마음 수련으로 모든 세포가 기쁨을 느끼게 하며, 곱고 착한 마음으로 역사에 남을 자랑거리를 만드소서!
박필규 한경닷컴 칼럼니스트
1984년 육군사관학교를 졸업. 1988년 '국방일보' 호국문예 수필 분야 당선, 2004년 중령으로 예편, 월간『시 사랑』을 통해서 등단, 2004년부터 작가로 활동 중이며, 인문학과 군사학을 접목한 새로운 집필 영역 개척, 2014년 '군인을 위한 행복 이야기', 2013년 '버리면 행복한 것들' , 2012년 '군인을 위한 경제 이야기', 2009년 '경제형 인간' , 2008년 '행동언어' , 2004년 '마주보기 사랑' 출판. 현재 파주 거주.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

투표가상통화의 미래, 어떻게 생각하세요?

  • 현대판 튤립 투기이며 화폐로 인정받지 못할 것 713명 59%
  • 결제·지급 수단으로 인정받아 은행 대체할 것 493명 41%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