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관/인맥) 좋은 인맥을 쌓는 가장 확실한 방법

입력 2012-05-27 20:22 수정 2012-08-19 13:34
좋은 인맥 쌓기 어떻게 해야 할까요? 사람들은 인맥을 만들기 위해 경조사에 빠짐 없이 참여합니다. 한 달에 경조사비로 얼마를 쓴다고 엄살 반, 자랑 반 얘기하기도 합니다. 어떤 사람은 술자리에 빠지지 않고 2차, 3차 끝까지 참여하여 많은 얘기를 나누기도 합니다. 또 어떤 사람은 보다 수준 높은 인맥을 쌓겠다고 아주 비싼 돈을 들여 고급 헬스클럽에 가입하거나, 유명 대학의 최고경영자 수업을 듣기도 합니다. 이런 활동은 분명 아무 노력도 기울이지 않는 것보다는 인맥을 쌓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우리가 생각해 볼 문제는 인맥을 만들기만 하면 좋은가 하는 점입니다. 혹시 아무 짝에도 쓸모 없는 복잡한 인맥을 만들어 놓고 사람관계에 치여 아까운 시간을 낭비하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 봐야 합니다. 과연 당신은 그냥 많은 인맥을 만들고 싶은가요? 아니면 좋은 인맥을 쌓고 싶은가요? 우리가 살아가며 필요한 것은 단순히 많은 인맥이 아니라, 나의 삶을 풍요롭게 만들어 줄 좋은 인맥입니다.

인맥은 아주 규칙적인 현상이 있습니다. 돈이 많은 사람 주변에는 돈이 많은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경영자 주변에 경영자가 있습니다. 권력이 있는 사람 주변에는 권력이 있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정치인 주변엔 정치인이 있습니다. 명예가 있는 사람 주변에는 비슷한 사람이 있습니다. 성직자 주변엔 성직자, 예술인 주변엔 예술인, 연예인 주변엔 연예인 친구들이 있습니다. 또 그들 주변에는 돈이 필요한 사람, 권력이 필요한 사람, 명예가 필요한 사람들이 모여 듭니다. 주변에 사람이 많이 모이고 인맥이 많은 사람을 반드시 부러워할 이유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주변에 많은 인맥이 내가 원하는 인맥이 아니라, 내가 타인이 원하는 인맥의 하나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좋은 인맥이란, 일방적으로 한쪽에게만 유리한 인맥을 말하지 않습니다. 좋은 인맥이라고 얘기하려면 서로 간에 도움을 주는 지속적인 관계여야 합니다. 힘과 권력을 가지고 있을 때는 구름 떼처럼 모이다가 권력이 사라지면 순식간에 사라지는 것을 우리는 거품인맥이라고 합니다.

어떻게 해야 좋은 인맥을 쌓을 수 있을까요? 좋은 인맥쌓기란 내가 좋아하는 인맥을 만드는 것입니다. 그리고 나를 좋아하는 인맥을 만드는 것입니다. 그러려면 내가 매력적인 사람이어야 하며, 나를 매력적으로 만드는 것은 가치관 즉, 생각입니다. 우리가 어떤 제품을 구입할 때를 생각해 보겠습니다. 내가 먹는 한 잔의 커피가 아프리카의 소년 노동자가 땡볕에서 하루 16시간 일하면서 커피 한 잔 값도 안 되는 댓가를 받고 있다고 생각해 보겠습니다. 한 마디로 가난한 나라 소년의 노동력을 착취하여 얻은 원두를 볶은 커피라면 모르고는 몰라도 알고는 선뜻 먹고 싶지 않을 것입니다. 반대로 내가 신발을 하나 구입했는데, 똑 같은 신발을 아프리카에 헐벗은 사람에게 신발을 무료로 기부한다면 어떨까요? One for one이라는 이름으로 신발을 기부하는 탐스슈즈 이야기입니다. 젊은 층에 인기가 있는 탐스슈즈는 신발이 가볍고 예쁘다는 우수성보다도 one for one의 기부 정신이 젊은 층에 반향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어떤 기업은 경영자가 직원들을 깡패를 동원해서 폭행하고 마구 정리해고 시키고 재산을 외국으로 빼돌리다가 적발되어 구속된 일이 있습니다. 당시 시장 점유율 1위였던 이 기업은 이런 사실이 소비자에게 알려지자 조직적인 불매운동이 없이도 소비자가 구매를 꺼려 시장 점유율이 10%에도 미치지 못하는 결과를 맞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어느 기업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품질 못지 않게 그 기업은 어떤 기업인가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나쁜 제품과 서비스를 주는 기업, 직원들이 꿈도 없이 착취 당하고 갈등과 대립이 심한 기업이라면 상품과 서비스의 질을 떠나 가까이 하고 싶어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좋은 사람이 되는 것도 마찬가지 원리입니다. 그 사람이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주변에 모이는 사람이 달라집니다. 어떤 사람이 가족이라는 가치를 중시하고, 주변 사람에게 즐거움과 행복을 주는 것을 삶의 중요한 가치로 생각한다면 그 사람 주변에는 비슷한 사람이 모일 것입니다. 어떤 사람이 창의라든가 도전이라는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그 것을 실천하는 사람이라면 주변에는 이와 같은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이 모일 것입니다. 어떤 사람이 삶을 살아가면서 원대한 꿈과 비전을 가지고 있고 그것을 실현하기 위해 제대로 열심히 노력하는 사람이라면 주변에는 이런 꿈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이 모일 것입니다. 우리는 좋은 사람, 즉 좋은 인맥을 갖추기를 희망합니다. 좋은 인맥쌓기의 가장 좋은 방법은 내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으며 어떻게 살고 있는가 입니다. 내가 추구하는 가치가 올바르고 좋으면 내 주변에는 자연스럽게 그런 가치를 추구하는 사람이 모이게 됩니다. 특히 내 주변에 있는 사람은 같은 생각을 가지고 같은 꿈을 꾸는 동지와 같은 강력한 인맥이 됩니다.

당신에게 좋은 인맥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 JUNG JIN HO

정진호 IGM 세계경영연구원 교수/이사, <일개미의 반란> 저자

※ 필자의 글에 대한 의견과 문의사항은 덧글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블로그 http://blog.naver.com/jjhland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jjhland






현대차, 현대경제연구원 실장/연구위원(2001~2010년)를 역임, 아시아경제 '충무로에서' 고정 칼럼(2013년), KBS1라디오 생방송 글로벌대한민국 '힐링이필요해' 고정 출연(2013년)
現,IGM 세계경영연구원 교수, 가치관경영연구소 부소장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

투표보험설계사·택배기사 등 노동3권 보장, 어떻게 생각하세요?

  • 특수형태 근로자도 노동조합을 결성하고 교섭을 통해 권익을 보호받을 것 62명 34%
  • 4대 보험 적용 등 고용주의 부담이 늘어나면 일자리가 되레 줄 수도 우려 122명 66%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