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벌레 나비되기

입력 2014-07-27 23:40 수정 2014-09-20 13:49
봉준호 감독의 <설국열차>에서 열차 뒤 칸의 사람들이 앞 칸으로 전진한다는 것은 하류인생에서 중류인생으로, 다시 상류인생으로 레벨업(level-up)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승차지점에서부터 갈린 열차 칸은 견고한 차단막으로 구분되어 있고 사람들은 그 벽을 운명이라 여기며 살아갑니다. 우리 사회 계층구조의 축소판입니다.
그 중, 운명을 거부하고 나선 사람들이 생겨납니다. 현 계층에 머물기를 거부하고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용기를 낸 사람들입니다. 애벌레가 나비로 날아오르기 위해 기꺼이 애벌레로서의 죽음을 택하는 것처럼 말이죠. 그 변태의 과정을 살펴보면 인생 변태의 방법도 찾아낼 수 있습니다.

애벌레가 하늘로 비상하기 위해서는 세 단계가 필요합니다.
<애벌레 자기인식 → 번데기 집짓기 → 타이밍 잡기>. 한 단계씩 올라보도록 하겠습니다.

 

애벌레 자기인식

사회계층은 가정환경과 출신학교에서 크게 갈리기 시작합니다. 가정환경은 차치하고 개천에서 용나는 방법 중 가장 유력한 것은 여전히 학력(學歷+學力)입니다. 하지만 목적이 결여된 학력은‘더 나은 삶(Better)’의 단초는 될 수 있을지 몰라도 계층을 뛰어 넘을 수 있는‘다른 삶(Different)은 만들어내지 못합니다. 철저한 자기인식과 삶에 대한 전략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계층을 바꾸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현재 그 자리에‘멈춰 서는 것’입니다. 일단 멈춘 뒤, 현재 자신의 상태를 객관화하고 나아갈 방향을 정해야 합니다. 한 단계 레벨업된 미래의 내 모습을 그려보고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꼼꼼한 계획을 수립합니다. (이전 칼럼‘목표 100% 달성법’참조).

현재의 달콤한 잎사귀를 포기할 수 있어야 하늘을 품을 수 있는 기회가 열립니다.
죽어야 사는 이치입니다.

 

번데기 집짓기

애벌레가 한 곳에 자리를 잡고 집짓는 기간이 가장 위험한 시기라고 합니다. 겨우 10% 만이 그 난관을 극복하고 나비로의 기적을 맛보게 된다니 말입니다. 인생의 변태를 위해서 모든 것을 걸어야 할 시기도 바로 이 때입니다. 이 기간은 새 계층으로 도약하기 위해 와신상담(臥薪嘗膽)하며 계획한 목표를 달성해 가는 때입니다. 목표를 이루기까지 철저히 홀로서야 하는 고독한 시간입니다.
이 때 겪게 되는 관계 단절 그리고 절제의 고단한 레이스를 끝까지 견뎌내야 합니다. 작심한 목표는 사람마다 다를 수 있지만, 국가자격증 취득, 전문대학원 학위, 책 발간 등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목표가 달성 의욕도 높일 수 있고, 계층의 벽을 넘는 데 보다 효과적인 날개가 되어줄 수 있습니다.

 

타이밍 잡기

봄에는 번데기가 일주일 정도면 나비가 되지만, 가을에는 담에 붙은 채로 겨울을 나기도 합니다. 변태는 노력도 중요하지만 적절한 타이밍이 생명입니다. 힘들게 달성한 목표가 비상할 수 있는 날개로써의 역할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목표성취 후 1년 이내에 반드시 현재의 틀을 깨고 날아올라야 합니다. 체류 기간이 길어지면 시장성이 떨어져 날개의 소용도 줄고 결국 퇴화하고 맙니다.
반대로 때 이른 시도는 발판으로 삼아야할 현재의 자리도 잃어버릴 위험이 있습니다. 겨울에는 봄을 기다리는 것이 최상입니다. 그러나 만약, 할까 말까 망설임이 50:50 정도라면 무조건 하는 게 낫습니다. 과감하게 틀을 깨고 새로운 세상으로 날아올라야 합니다. 그 기회가 인생에 한 두 번 있을지 모르는 계층 이동의 기회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현재보다 더 나은 미래를 꿈꾸며 살아갑니다. 그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깨어, 계획한 목표를 한 단계 한 단계 밟아가는 끈질긴 노력과 인내가 필요합니다. 계층구조의 틀은 생각보다 견고하기 때문입니다.

비행기가 이륙하기 위해 2km 남짓의 활주로에서 시속 300km 이상의 속도를 내야 하듯, 변태 가능한 시간 안에 철저한 준비와 구체적인 목표 달성 그리고 적절한 타이밍을 통해 내 인생도 날아올라야 합니다. <애벌레 자기인식 → 번데기 집짓기 → 타이밍 잡기>를 통해 여러분의 인생도 한 단계 레벨업되는 기적을 체험하시기 바랍니다.


ⓒ이훈의 職테크 20140727 (leehoonc@naver.com)


<오늘의 職직테크 Tip>
희망은 기적을 만들어내는 행복한 착각입니다. 그 착각의 실천이 행복한 기적을 만들어 냅니다.
국내 1호 직테크 컨설턴트이다.
기업 비전 및 경영전략, 경영관리기법 등을 개인 자기계발법과 접목하여 21세기 맟춤형 자기계발법으로 승화시켜가는 직테크 전문가이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

투표보험설계사·택배기사 등 노동3권 보장, 어떻게 생각하세요?

  • 특수형태 근로자도 노동조합을 결성하고 교섭을 통해 권익을 보호받을 것 259명 36%
  • 4대 보험 적용 등 고용주의 부담이 늘어나면 일자리가 되레 줄 수도 우려 455명 64%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