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감

입력 2014-03-09 20:50 수정 2014-03-11 23:26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 중에 하나가 자신감입니다. 탁월한 능력과 지략, 건강을 가지고도 자신감이 없다면 모든 게 무용지물(無用之物)입니다.
  20대 초의 일입니다. 군 입대를 앞두고, 사회 다양한 층의 생각과 사고방식을 접한 후 사회소설을 한번 써보자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그래서 일주일은 서울역에서 기거하는 노숙자들과 함께 시간을 보냈고, 약 2개월은 명동의 한 카페에서 웨이터를 하며 대여섯살 적은 동료들과 함께 지냈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 때, 그들과 함께 생활하며 느꼈던 것이 바로, 인생의 성패를 좌우하는 핵심이 자신감이라는 확신이었습니다. 그 때 만났던 그들은 과거의 상처와 좌절, 암담함의 껍질에 머리를 감추고 미동조차 하지 않는 거북이와 같았습니다. 먼저 머리를 밖으로 내민 후, 발걸음을 옮겨 놓는 거북이처럼 그들이 더 나은 미래를 향해 나아가기 위해 맨 먼저 할 일은 용기있는 머리 내밀기였습니다.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회복하는 일이었습니다.

  혹시 지금, 좌절과 실패로 주저앉아 있습니까? 그렇다면, 자신감을 되찾을 수 있는 세 가지 방법을 주목하시기 바랍니다.

성공을 상상하고 준비하라

  자신감은 내가 잘 할 수 있는 일에 대한 성공의 확신입니다. 실전에 임하기 전에 충분히 준비하세요. 120% 준비하면 100% 자신감을 갖게 됩니다.
  만약 새로운 분야나 새로운 시도를 하시는 분이라면 가상의 확신을 만들어내야 합니다. 심리학용어 중‘자기암시’라는 게 있습니다. 상상을 통해 자신이 생각하는 올바른 결과를 반복하여 연상함으로써 긍정의 에너지, 자신감을 증폭하는 방법입니다. 내가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일은 거의 실패하는 반면,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일은 거의 성공한다는 것을 우리는 경험을 통해 익히 잘 알고 있습니다. 성공을 상상하고 철저히 준비하세요.

성공 체험으로 자신근을 강화하라

  자신감은 성공 체험을 통해 길러지고 강해집니다. 작은 성공 체험들이 자신근(自信筋)을 키워, 더 큰 성공을 번쩍 들어 올릴 수 있게 됩니다.
  작은 성취를 자꾸 경험하세요. 출근시간 30분 앞당기기, 한 달에 책 3권 읽기, 아이들과 하루 30분 놀아주기 등 등. 스스로 계획한 일을 성취해가는 동안 자신근은 점점 발달하게 됩니다. 작은 성공체험이 스스로에게 대견하다는 생각을 갖게 하고‘나도 괜찮은 사람이네’,‘나도 맘먹은 것을 할 수 있는 사람이구나’하는 자존감도 덤으로 얻게 됩니다. 작은 성공체험을 만들어 가세요.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마라

  자신감은 주위 환경에 민감하여 다른 사람과 비교되는 순간 작아지고 맙니다. 인간은 본능적으로 자신의 약점을 상대방의 강점과 비교하는 속성이 있어 백전백패하게 됩니다. 장점을 이길 약점은 없기 때문입니다. 차라리 남과 비교하려거든 자신의 장점과 상대방의 단점을 비교하는 게 낫습니다.
  만약, 더 성숙하고 강한 자신감을 갖기 원한다면, 나의 존재를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격려해주면 됩니다. 나의 장단점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스스로를 존중해 주는 것입니다. 이렇게 내면의 성찰을 통해 나오는 자신감은 환경에 따라 흔들리지 않는 굳건한 성취에너지가 되어줄 것입니다.

  실패와 성공의 분기점에는 자신감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자신감이 커지면 성공이 득세하고, 자신감이 줄어들면 실패가 웃습니다. 자신감이 성취를 낳고, 성취가 더 큰 자신감을 부릅니다. 그렇게 자신감과 성공의 순선환 고리는 꼬리에 꼬리를 물고 있습니다.

  위에서 제시한‘자신감’갖는 방법을 통해, 목표 성취도를 높이고 자존감 높은 삶을 영위하는 행복한 인생 만들어 가시기를 바랍니다.
                                              ⓒ이훈의 職테크 20140309 (leehoonc@naver.com)



<오늘의 職직테크 Tip>
자신감은 선천성 에너지가 아니라, 우리 노력으로 얼마든지 키워낼 수 있는 후천성 에너지입니다.
국내 1호 직테크 컨설턴트이다.
기업 비전 및 경영전략, 경영관리기법 등을 개인 자기계발법과 접목하여 21세기 맟춤형 자기계발법으로 승화시켜가는 직테크 전문가이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

투표가상통화의 미래, 어떻게 생각하세요?

  • 현대판 튤립 투기이며 화폐로 인정받지 못할 것 782명 59%
  • 결제·지급 수단으로 인정받아 은행 대체할 것 534명 41%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