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목표 - 존재, 행동, 최종.

입력 2016-01-07 09:33 수정 2016-01-07 09:33
존재 목표.

새해 목표를 세워야 하는 시기다. 목표는 한 길로 몰입하게 하는 방향이며 동기(動機)이며 힘이다. 새해의 목표는 물리적 도달 목표뿐만 아니라 존재와 행동과 최종 상태를 고루 만족시키는 입체적 목표가 되어야 한다. 존재목표는 어떤 사람(성품)으로 살겠다는 인성목표이며, 행동목표는 어떤 행동 가치를 실천하겠다는 중간목표이며, 최종목표는 꼭 이루고 싶은 숙원 목표다. 부정적 성품도 목표를 정하고 염원하고 1만 시간 배움을 투자하면 바뀐다. 누구나 착하고 따뜻한 성품을 지니고 있다. 물질과 몸에 길들여지면서 선과 평온을 잃었을 뿐이다. 업무목표는 명확하고 단일하며 구체적이고 간절해야 하고, 성품목표는 착하고 온화(溫和)하며 감사함을 지향해야 한다. 성품목표는 자기단점 각성과 수용하는 긍정적 자세와 배움 의지와 반복 수련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 성품을 고치지 않으면 소인으로 산다는 절박함을 품고 성격개조의 꿈을 자기에게 선포하자. 큰 목표를 정하기 전에 내면의 성품부터 돌아보고 단점 성품은 고쳐나가자. 한 해를 빛내고 버틸 존재 이유를 찾자.

 

행동 목표.

행동도 유익하고 생산적인 행동을 하겠다는 목표의식이 필요하다. 행동도 목표를 정하고 정제하고 다듬고 디자인을 해야 실수와 남에게 주는 피해를 줄일 수 있다. 손동작 하나에도 의미와 목표를 부여하자. 선한 행동(긍정과 검소, 사람존중과 험담 안하기)과 고품격 행동(신중한 도전, 양심과 감사)의 목표는 자기존재 실현이며, 나와 너의 관계를 부드럽게 하는 인정과 사랑과 배려의 목표(목적)는 좋은 관계유지이며, 우리를 하나로 묶는 관심과 일심, 상생과 양보의 목표는 공동체 평화와 행복 창조다. 모든 행동의 공동 목표는 안전복귀이며 행동의 최종 목표는 행복이다. 행동목표 설정은 자기 수준에 맞아야 하고, 정의와 양심과 행동 목표가 일치해야 오래간다. 생각은 행동의 창시자이며 행동은 하늘 도를 따르는 신도다. 모든 행동은 품격이 있다. 내가 싫은 일은 남에게 요구하지 않는 신사도 품격, 준비하고 노력한 만큼 얻는 정도 품격, 소리와 소문 없이 미리 막아주는 선견지명 품격이 있다. 행동에 목표의식을 부여하여 활기를 찾고, 작은 행동도 원칙과 기본을 지켜서 당당하자.

 

최종 목표.

목표를 자주 수정하면 이루지 못한다. 숙원사업을 한 번 정했으면 고난이 있어도 밀고나가야 하고 자기존재를 구현하려면 불변목표가 있어야 한다. 불변 목표는 다양하다. 올 해 반드시 이루고 싶은 간절한 목표, 목숨을 걸고 이루고 싶은 숙원(宿願) 목표, 이 직책이 끝나기 전에 완성하고 싶은 목표 등 불변 목표는 최종목표이며 존재 가치의 실현시킨다. ‘오동나무는 천 년이 지나도 변함없이 곡조를 간직하고/매화는 일생동안 춥게 살아도 향기를 팔지 않고/달은 천 번을 이지러져도 그 본질은 남아 있고/버드나무는 백 번을 꺾여도 새 가지가 돋아난다.’ 조선 중기 문신인 신흠(1566~1628)의 시조다. 이 시조는 불변과 지조를 담고 있다. 천년이 흘러도 곡조를 품는 오동나무처럼 목표는 한 번 정하면 바꾸지 말고, 향기를 팔지 않는 매화처럼 목표 달성이 지연되어도 지조를 지키며, 본래 모습이 변함없는 달처럼 목표의 본질을 바꾸지 말고, 꺾여도 새 가지를 내는 버드나무처럼 목표를 향해서 억센 생명력을 발휘하자. 올해 반드시 달성할 한 가지 불변 목표를 세우소서!
박필규 한경닷컴 칼럼니스트
1984년 육군사관학교를 졸업. 1988년 '국방일보' 호국문예 수필 분야 당선, 2004년 중령으로 예편, 월간『시 사랑』을 통해서 등단, 2004년부터 작가로 활동 중이며, 인문학과 군사학을 접목한 새로운 집필 영역 개척, 2014년 '군인을 위한 행복 이야기', 2013년 '버리면 행복한 것들' , 2012년 '군인을 위한 경제 이야기', 2009년 '경제형 인간' , 2008년 '행동언어' , 2004년 '마주보기 사랑' 출판. 현재 파주 거주.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

투표보험설계사·택배기사 등 노동3권 보장, 어떻게 생각하세요?

  • 특수형태 근로자도 노동조합을 결성하고 교섭을 통해 권익을 보호받을 것 489명 37%
  • 4대 보험 적용 등 고용주의 부담이 늘어나면 일자리가 되레 줄 수도 우려 830명 63%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