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치마킹. 내부로 눈을 돌리자

입력 2011-02-06 19:26 수정 2011-02-06 19:31
최근에 벤치마킹의 무용론을 많이 말한다.
여러가지 요인이 있지만  정보 수집의 어려움과 벤치마커 도움의 한계가 가장 크다. 그러나 벤치마킹이 중요한 경영기법이며 잘 사용하면 효과가 크다는 것에는 이견이 없다.

벤치마킹의 종류는 크게 동일 업종 벤치마킹, 이종 업종 벤치마킹 그리고 회사내부 벤치마킹이 있다.
여기서 우리는 회사 내부 벤치마킹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LG는 그룹 차원의 스킬경진대회가 있다. 일종의 문제해결 발표대회로 LG 전 그룹 계열사가 참여하여 개발한 스킬을 공유하고 포상하는 축제의 장이다. LG가 맥킨지로부터 컨설팅을 받으면서 성과가 나지 않은 이유를 조사하여 파악한 결과는 조직이나 개인의 문제해결 능력이 부족하다는 점이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스킬 경진대회를 만들었다.

각 회사별로 스킬 대회를 실시한다. 이때 각 사업부에서 개발한 테마를 출품하고 평가를 통해서 우수한 테마를 베스트 프렉티스로서 선정하여 포상하고 그룹 경진대회에 출품한다.  그룹 전문가로 평가팀을 구성하여 출품작을 1차 평가하고 2차로는 발표 대회를 개최하여 그룹 베스트 프렉티스를 선정한다.


매년 수십개의 베스트 프렉티스가 등록이 되어 관리가 된다. 베스트 프렉티스의 주요한 내용과 참가자 및 연락처는 데이터베이스로서  정리가 되어 공개된다.



이 정보를 다른 회사의 사람이 프로젝트나 스킬 개발 활동을 할 때 활용한다.  데이터베이스를 검색하여 도움이 될만한 벤치마킹 대상자를 물색한다.이를 통해서 벤치마커의 담당자에게 연락하여 조언을 얻는 사내 벤치마킹이 활발하게 이루어 지고 있다.


사내 벤치마킹의 장점은 정보의 수집이 용이하고 필요시 문제해결한 스킬 개발 내용을 적용한 현장에 방문하여 적용상에 나타나는 장애 요소에 대한 파악과 이에 대한 대응 방법 등 개발팀의 개발 내용이나 자료에도 나타나지 않는 실행상의 핵심 사항도 알 수 있게 된다.  더욱이 필요한 경우는 회사는 다르지만 개발자를 초청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길도 열려 있다.

이 것이 사내 벤치마킹의 장점이다.     

따라서, 돈이 많이 들어가고 성과 보증이 되지 않는 다른 회사 벤치마킹보다는 비용이 싸고 효과가 큰 사내 벤치마킹을 적극 실시해 보자.

    
(주) 엘앤아이컨설팅 부사장 역임, LG전선 경영기획실, 비전추진실 (16년)
현) 비즈센 대표 코치 010-2975-2577, http://blog.naver.com/hc2577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

투표보험설계사·택배기사 등 노동3권 보장, 어떻게 생각하세요?

  • 특수형태 근로자도 노동조합을 결성하고 교섭을 통해 권익을 보호받을 것 229명 37%
  • 4대 보험 적용 등 고용주의 부담이 늘어나면 일자리가 되레 줄 수도 우려 396명 63%
광고